2024-04-18 20:26 (목)
김동연ㆍ강경화, "한중 '사드합의' 발표임박" 이구동성 언급
상태바
김동연ㆍ강경화, "한중 '사드합의' 발표임박" 이구동성 언급
  • 조창용 기자
  • 승인 2017.10.31 0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ㆍ 시진핑,내달 APEC 정상회의 참석 계기 정상회담 개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지난 7월 8일 오후(현지시간) 함부르크 사이드 디자인 호텔에 마련된 브리핑룸에서 G20 결산 

브리핑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청와대>

[KNS뉴스통신=조창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이 내달 APEC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중국의 '사드 보복'이 중단될 거라는 정부측 희소식이 흘러 나왔다. 만약 이 소식이 실현된다면 냉각 상태였던 두 나라 관계는 급속도로 정상화의 길을 걸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동연 부총리는 30일 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열린 종합 국정감사에서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중 관계가 복원됐다는 게 사실인가’라는 질문에 “그렇게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외교부 장관이 국감에서 말씀드린 것 같다”며 “곧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제가) 중국 재무장관과 제주도, 독일에서 두 번 만났다. 미국에서도 중국 고위 측 과 얘기할 기회가 있었다. 한중 정상회담과 관련해 한중 재무장관 채널이 있다”며 “여러 채널을 통해 (양국 관계 개선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날 국감에서 한중 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 완화 기류와 관련해 “양국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서 조만간 관련 소식을 발표할 수 있지 않나 예상하고 있다”고 답했다. 

강 장관은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11월 10∼11일, 베트남)를 계기로 한중 정상회담을 개최할지를 묻는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APEC을 계기로 양자 회담이 되도록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12월 중순 이전에 중국을 방문할 가능성에는 “금년 중에 가능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앞서 사드 보복과 맞물려 종료 위기에 처했던 한·중 통화스와프가 이달초 연장되면서 양국 관계는 회복세를 보였다. 지난 12일(현지시간) 워싱턴 D.C를 방문한 김 부총리는 “중국과의 최악의 상황은 곧 끝날 것”이라며 한중관계 복원을 전망했다. 지난 24일 폐막한 중국의 당대회(전국대표자회의) 이후 양국 관계가 전환점을 맞을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한·중 특허청장과 한·중·일 보건장관 회의 일정도 잡혔다. 11월17일 중국 항저우(杭州)에서 열리는 한·중 특허청장 회의는 2016년 일본에서 열린 한·중·일 특허청장 회의에서 한국과 중국이 양자회담을 가진 뒤 처음이다. 3국 보건장관 회의는 11월11일부터 이틀간 산둥(山東)성 지난(濟南)에서 개최된다.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중국 측의 잇따른 교류·협력 재개 신호가 한·중 관계를 계속 불편하게 끌고 갈 수 없다는 전략적인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최근 한 정례 브리핑에서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 반대 입장을 재확인하면서도 한·중 관계의 조속한 복원에 대한 기대감을 피력했다. 화 대변인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국정감사에서 사드 추가 배치를 검토하지 않는다고 발언한 데 대한 질문에 “한국 측이 이를 실제 행동으로 옮기길 바란다”면서 “유관 문제를 적절히 처리해 한·중 관계를 조속하게 안정되고도 건강한 발전 궤도로 되돌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지만 사드 보복 조치 해제와 관련한 중국 정부 당국의 실질적인 움직임은 감지되지 않고 있다. 주중 대사관 간부는 “단체 관광 금지와 한류 드라마ㆍ영화 방영 금지가 풀릴지 여부가 핵심인데 중국 정부의 관련 조치는 보이지 않고 있다”며 “(중국 관련 주가 상승 등) 시장이 기대감을 갖고 움직이는 것 같다”고 말했다. 대사관측에 따르면 한국 여행을 하려는 중국인들의 단체비자 접수가 중단된 상황에도 현재까지 변화가 없다.  

관광당국 관계자는 일부 중국 저가 항공사의 한국 제주도 노선 운항 재개에 대해 “연간 운항일수가 3개월을 채우지 못하면 이듬해 운수사업권이 취소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며 “사드 보복이 풀릴 때를 미리 내다본 준비일 수는 있지만 당장 풀릴 것이란 신호로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조창용 기자 creator2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