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광명동굴 및 부대시설 운영.관리 민간사업자 공모
상태바
광명시, 광명동굴 및 부대시설 운영.관리 민간사업자 공모
  • 김규현 기자
  • 승인 2017.10.30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장기발전 및 관광개발 사업에 기여 전망
광명시와 광명도시공사는 광명동굴의 운영과 관리 사업을 맡을 민간사업자를 공모한다. 사진은 광명동굴 입구모습.<사진제공=광명시>

[KNS뉴스통신=김규현 기자] 광명시와 광명도시공사(사장 김일근)는 대한민국 최고의 동굴 테마파크인 광명동굴의 운영 관리사업에 대한 민간사업자를 공모한다고 30일 밝혔다.

공모일정은 31일 사업자 모집공고와 함께 11월13일 사업설명회를 가진 후 광명동굴 사업범위에 대한 현장설명과 사업계획서 작성, 기타 사업내용에 대한 질의응답을 거쳐 오는 12월29일 민간사업자의 사업계획 신청을 받는다. 

이후 평가위원회에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협약체결 후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운영하게 된다.

사업 범위는 광명동굴(0, -1레벨 구간 시설운영), 부대시설(동굴카페, 노천카페, 마루드까브 레스토랑, 이동식판매시설, 기념품 숍, 코끼리 차, 광명투어버스, 제12주차장, 미디어타워, VR체험관 등)과 가학산 근린공원 및 광명동굴 내 미 개방구역이다.

가학산근린공원 및 광명동굴내 미 개방구역에 대해서는 민간사업자가 종합개발계획(안)을 제안, 광명시광명도시공사와 협의해 구체적인 사업시행 및 운영방법을 확정키로 했다.

사업 운영은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 공사 등 공공부문이 50.36%, 민간부문이 49.64%의 지분비율로, 각각 출자해 자본금을 확보한뒤 특수목적법인((SPC)이 2047년까지 30년간 광명동굴을 운영할 계획이다.

시와 광명도시공사는 광명동굴 및 부대시설 운영관리를 민간사업자가 맡게 되면 매년 소요되는 광명동굴 운영예산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 투자된 고정자산비 회수와 출자지분별로 사업이익을 배분받아 이를 시민들의 복지, 지역경제 활성화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하게 된다고 밝혔다.

또 민간사업자의 창의적인 개발을 통해 경쟁력 있고, 차별성을 가진 복합관광지로서의 위상 강화와 수익성 창출과 함께 지속성을 유지해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등 광명시의 장기발전 및 관광개발 사업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했다.

 

김규현 기자 kdkim@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