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41 (금)
주민과 소통하고 눈높이 맞춘 음성군 민원행정
상태바
주민과 소통하고 눈높이 맞춘 음성군 민원행정
  • 이재호 기자
  • 승인 2011.11.24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군, 민원행정 전국 우수기관 본상 수상 쾌거

[KNS뉴스통신=이지민기자]음성군이 행정안전부에서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1년 민원행정분야 실적평가에서 전국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민원인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易地思之(역지사지)의 고객감동 민원행정 처리와 주민의 눈높이로 소통하는 음성군 행정서비스가 일궈난 쾌거로 평가받고 있다.한편, 시상식은 ‘2011년 민원공무원의 날’을 맞아 24일 청주 라마다호텔에서 김남석 행안부 제1차관, 이시종 충북도지사, 시장, 군수를 비롯한 전국 600여명의 민원담당공무원이 참여한 열렸으며, 음성군은 송인헌 부군수가 참석해 ‘민원행정 전국 우수기관 본상’을 수상했다.
 
이번 평가는 2010년도 한해 동안 전국 230개 지자체의 민원행정분야 실적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 시스템에 의한 종합평가를 한 것이어서 우수기관의 선정 의미는 더욱 크다.
 
음성군은 그동안 이필용 군수를 필두로 민원 1회 방문처리제 구현을 위해 ▲‘복합민원 ONE-STOP 처리 실무종합심의회’를 하루도 거르지 않고 매일 오후 5시 개최해 민원처리 기간을 단축하고 ▲‘복합민원 사전심사 청구제’ 운영으로 민원인의 시간적․경제적 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팀장급 23명으로 구성된 ‘민원후견인 지정 운영’ 등으로 신속한 민원처리 및 민원서비스 질 향상 등 대민행정 서비스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또한, 고객의 눈높이로 소통하는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유기한민원 처리기간을 획기적 단축하여 95%의 높은 단축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처리기간 2일 미만 민원에 대한 예고 통지를 실시해 담당자들이 다시 한번 업무를 살피는 계기를 마련하고 ▲「여권 야간발급 창구」및 주민등록 민원 야간 처리 ▲365일 ‘작은 친절 큰 감동’ 공무원 친절교육 실시 ▲행복한 민원실 만들기 등 고객의 입장을 배려한 봉사행정 시책 추진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선기 종합민원과장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주민을 섬기고 배려하는 공직자, 소통하고 감동 주는 민원행정서비스 시책 발굴과 추진에 최선을 다해 군민이 더 많이 웃을 수 있는 활력 있는 복지 음성 실현을 앞당기는데 전 공직자가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민원공무원의 날'은 민원행정 우수기관 및 유공자에 대한 시상과 민원개선 우수사례와 민원행정개선 추진성과를 공유하고 상호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자 마련된 행사로 작년에 이어 올해 2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이재호 기자 knsnews.sky@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