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文 대통령 “북핵·미사일 문제 엄중…4강 외교 정말 중요한 시기”
상태바
文 대통령 “북핵·미사일 문제 엄중…4강 외교 정말 중요한 시기”
  • 강윤희 기자
  • 승인 2017.10.25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청와대

[KNS뉴스통신=강윤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25일) “북핵·미사일 문제가 워낙 엄중한 상황이기 때문에 북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나아가 동북아 전체 평화체제의 구축을 위해 4대 국가 외교가 정말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미국·중국·일본·러시아 등 한반도 주변 4강 대사 신임장 수여식에서 “우리가 앞으로 EU(유럽연합), 아세안 등으로 외교를 다변화하는 가운데서도 4대 국가 외교는 우리 외교의 기본일 수밖에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조윤제 주미국 대사, 이수훈 주일본 대사, 노영민 주중국 대사,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 등 4명에게 신임장을 수여했다.

문 대통령은 “4강 대사를 모두 특임대사로 한 것은 제 기억에 처음이 아닌가 싶다”며, “4대국이 외교에서 차지하는 비중 등을 고려해 4강 대사는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을 대변할 수 있고 정치적 기준도 충분히 갖춘 분들이 맡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각국의 외교 현안과 관련 “미국은 북핵 문제에 대한 양국 공조와 한미동맹 강화뿐만 아니라 한미FTA 문제, 방위비 분담 문제 등 난제들이 있는 상황”이라며, “일본도 마찬가지로 북핵 문제 공조와 함께 과거사 정리 문제,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을 조화롭게 외교로 발전시켜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중국은 사드 문제를 넘어서서 양국 관계를 우리 경제 교역에 걸맞게 비약적으로 발전시켜야 하는 상황”이라며, “러시아는 이전까지 남·북·러 삼각협력의 틀에서 관계를 생각했는데 북한과의 관계가 여의치 않은 상황인 만큼 일단은 러시아와의 협력을 목적으로 두고 나중에 북한도 삼각 구도로 끌어들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강윤희 기자 kangyun110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