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3:25 (수)
[KNS 진단석] 보험금은 늑장지급 직원 성과급은 '빨리빨리'...현대해상 보너스합쳐 평균 1억 연봉
상태바
[KNS 진단석] 보험금은 늑장지급 직원 성과급은 '빨리빨리'...현대해상 보너스합쳐 평균 1억 연봉
  • 조창용 기자
  • 승인 2017.10.21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FRS17 도입 앞두고 자본확충 '역행'...노조에 끌려다니는 허약한 '경영 리더십'

[KNS뉴스통신=조창용 기자]현대해상이 상반기에 이어 최대 성과급 잔치를 벌이고 있다. 손보사 보험금 늑장지급 랭킹 2위이면서도 직원 평균급여가 보너스 합쳐 억대 연봉에 이르러 과도한 성과급에 제동을 걸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현대해상 노조에 끌려 다니는 경영진의 허약한 리더십도 도마에 올랐다.

2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현대해상의 상여금이 하반기에 집중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현대해상 직원의 평균 연봉이 1억원 안팎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 직원들에게 평균 9200만원의 연봉을 지급했다. 현대해상의 지난해 연봉은 2015년 7400만원에 비해 1800만원 증가했다.

현대해상 박찬종 사장(왼쪽), 이철영 부회장(오른쪽). <사진=현대해상 제공>

현대해상의 직원 급여가 이처럼 급증하는 것은 독특한 성과연동 체계 때문이다. 현대해상은 노사협약에 따라 회사 실적에 비례해 직원들의 성과급을 책정한다. 대부분의 보험사가 성과급 상한선을 두거나 회사가 어려운 시기에 성과급을 제한하는 조건을 두고 있는 것과는 다르다.

IFRS17이 도입되면 국내 보험사의 부채가 급증하기 때문에 자본을 그만큼 늘려야 한다. 실제 현대해상의 경우 건전성 기준인 지급여력(RBC)비율은 다른 대형 보험사보다 뒤처진다. 현대해상의 6월 말 RBC는 193%로 업계 평균인 195%에 못 미친다. 삼성화재의 359%와는 비교조차 안된다.

현대해상은 과도한 성과연동 급여체계로 자본확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다른 보험사들이 최근 2021년 예정된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을 앞두고 자본확충에 몰두하기 위해 급여 인상을 자제하는 흐름과 다른 모습이다.

한 보험사 임원은 “다른 손보사도 이익이 크게 늘고 있지만 성과급 잔치를 자제하고 있다”며 “하지만 현대해상은 경영진이 강성노조에 끌려다니다 보니 번 돈을 자본 확충에 제대로 쓰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창용 기자 creator2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