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29 (금)
하주아 광주 남구의회 의원 “남구, 적극적인 개발제한구역 해제 필요”
상태바
하주아 광주 남구의회 의원 “남구, 적극적인 개발제한구역 해제 필요”
  • 박강복 기자
  • 승인 2017.10.20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구 개발제한구역 면적 비율 61.8% 광주시 5개 구청 중 가장 높아
남구청 관계자 “영산강 에너지 융복합클러스터 조성사업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
하주아 광주 남구의회 의원

[KNS뉴스통신=박강복 기자] 광주 남구의 개발제한구역 면적 비율이 61.8%로 광주광역시 5개 구청 중 가장 높아 적극적인 개발제한구역 해제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하주아 광주 남구의회 의원은 20일, 임시회 구정질문에서 “광주 남구가 더 발전하고 더 많은 세수확보를 위해서는 개발 가능한 토지가 많아져야 하고 지역주민의 경제활동이 활발해 질 수 있도록 지가 상승이 필요하다”며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촉구했다.

하 의원에 따르면, 남구는 행정구역면적의 61.8%가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되어 광주시 5개 구청 중에서 가장 높았다. 동구는 54.6%, 가장 적은 서구는 22.9%, 북구는 37.7%, 광산구는 55.6%로 나타났다.

하 의원은 “해제기준에 충족되거나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 대해 타 구청과 형평성이 맞도록 좀 더 적극적인 개발제한구역의 해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남구청 관계자는 “남구 개발제한구역 면적은 행정구역 면적 대비 61.8%로 타구에 비해 매우 높은 편이며, 이는 개발 가용지 부족으로 이어져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해 왔다”면서 “5개구, 개발제한구역 면적비율의 합리성 제고와 활발한 지역개발사업을 통한 더 많은 세수확보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영산강 에너지 융복합클러스터 조성사업이 남구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개발제한구역은 도시의 무질서한 확장을 방지하고, 도시주변의 자연환경을 보전해 도시민의 건전한 생활환경을 보전할 목적으로 1973년에 최초 지정되었고,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박강복 기자 pkb765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