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55 (금)
[국감] 정우택 “지금까지 폐전봇대 방치 제재조치 단 한차례도 없어”
상태바
[국감] 정우택 “지금까지 폐전봇대 방치 제재조치 단 한차례도 없어”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7.10.20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폐전봇대 관리감독 문제 10년째 민원·제보 지속 대책 지적
정우택 의언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한국전력공사의 관리감독 미흡으로 인해 폐전봇대들이 안전장치나 저감시설도 없이 도로 ·농지·환경보전지역인 하천에 이르기까지 방치돼 있어 조속한 대책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정우택 의원(자유한국당, 청주 상당)은 20일 폐전봇대들이 안전장치나 저감시설도 없이 도로·농지·환경보전지역인 하천에 이르기까지 방치돼 있다며 한전의 대책을 촉구했다.

정 의원은 최근 한전으로부터 받은 최근 5년간 폐전봇대 무단투기 및 방치 현황을 분석한 결과 한전이 파악하고 있는 폐전봇대의 무단투기 및 방치 사례가 단 3건(경북 영양, 전남 고흥, 경기 여주)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반면, 지역 언론이나 인터넷 제보 및 한전에 접수된 민원 내역만 살펴보더라도 폐전봇대 무단투기 및 방치 사례가 수십 건에 달해 한전이 정확한 실태 파악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인지, 혹은 사건을 의도적으로 숨기려 한 것인지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한전이 배전공사 시공업체가 폐전봇대를 무단투기 및 방치 할 경우 우선적으로 사업 참여를 일시 제한하며, 5회 누적 시 계약을 중도해지 하는 제재 조치를 취한다고 했으나 지금까지 단 한차례도 제재 조치를 가한 적이 없는 것으로 드러나 업체 봐주기 의혹 또한 제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한전의 폐전봇대 관리감독 문제는 10년째 민원·제보가 끊이지 않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혀 나아지고 있지 않다”며 “폐전봇대의 무단투기 및 방치 문제는 자연환경을 훼손할 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안전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확실한 제재 조치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정 의원은 또 “한전이 파악한 폐전봇대 무단투기 및 방치 사례가 3건에 불과하고, 지금까지 제재 조치가 단 한차례도 이루어지지 않은 것에 대해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한전이 비리에 의해 업체를 봐주고 사건을 은폐한 것은 아닌지, 안전·환경불감증에 의해 나 몰라라 방만경영을 한 것은 아닌지 감사를 통해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