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4:25 (목)
[KNS 진단석]안하무인 로펌 ‘김앤장’,성신양회 400억 공정위과징금 허위자료 제출해 200억으로 깍아
상태바
[KNS 진단석]안하무인 로펌 ‘김앤장’,성신양회 400억 공정위과징금 허위자료 제출해 200억으로 깍아
  • 조창용 기자
  • 승인 2017.10.20 0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 박선숙의원,정무위 공정위 국감자료서 밝혀

[KNS뉴스통신=조창용 기자] 국민의당 박선숙 의원은“국내 최대 로펌인 김앤장 소속 변호사가 수백억원대의 과징금을 감면받기 위해 공정위에 고의로 은폐·누락된 자료를 제출했는데도 이를 제대로 검증하지 않아 과징금 감경 결정을 내렸다”면서 “심의단계에서 발생하는 ‘고의적인 은폐 누락’의 경우에 대해서도 조사방해로 제재할 수있도록 공정거래법 개정안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해 김앤장의 안하무인 불법개입을 새삼스레 일깨웠다.

박선숙 국민의당 의원이 19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위 국정감사에 앞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성신양회는 김앤장 변호사를 통해 직전 3년간 적자를 기록했다는 이유로 과징금 감경과 과징금 분할 납부를 신청했고, 공정위는 과징금을 437억원에서 218억원으로 50% 깎아주는 결정을 했다. 현행 공정거래법에서는 법위반기업의 직전 3년간 재무상태를 고려해 적자를 낸 경우에는 과징금을 깎아주게 되어 있다.

하지만 김앤장이 성신양회의 재무상태에 관한 서류를 제출할 때 2015년의 경영실적과 관련해 과징금 부과액을 비용(잡손실)으로 미리 반영해서 338억원의 적자를 낸 것처럼 서류를 꾸며 제출했다. 

과징금 부과액을 미리 반영하지 않았다면 성신양회는 2015년에 적자가 아니라 흑자를 기록해 과징금 감면 사유에 해당되지 않았다. 

공정위는 뒤늦게 이런 잘못된 자료 제출 사실을 확인하고, 2017년 2월 과징금 감경 취소 결정을 내렸다. 

또 공정위 현직 직원이 과징금 감경 심의를 앞둔 시점에 김앤장 변호사에 연락해서 “과징금 분할납부 신청을 할 때는 2015년에 적자를 기록한 사실을 포함했지만, 과징금 감면 신청 이유에는 포함하지 않았다”면서 과징금 감경을 받을 수 방법을 조언한 사실이 드러났다. 

그동안 공정위는 김앤장 등 대형로펌과 공정위 직원 간의 유착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는데, 공정위 직원이 전화한 김앤장 변호사도 공정위 출신이다. 

김앤장 변호사는 해당 자료가 포함된 2차 의견서를 제출해 공정위로부터 과징금 감경 조처를 받아냈다.

한편 공정위는 2016년 2월 7개 시멘트회사의 담합행위를 적발하고 성신양회 437억원 등 총 1994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조창용 기자 creator2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