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35 (금)
밀양 영남루에서 밀양전통 인문고전 축제
상태바
밀양 영남루에서 밀양전통 인문고전 축제
  • 안철이 기자
  • 승인 2017.10.19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양 영남루 <사진=밀양시>

[KNS뉴스통신=안철이 기자] 경남 밀양시(시장 박일호)는 내달 11일 우리나라를 대표하며 영남제일의 누각으로 보물 제147호에 지정된 밀양 영남루의 국보 승격 심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영남루에서 그 인문·문화·학술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올해 밀양 전통 인문고전 축제’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밀양시가 주최하고 부산대학교 점필재연구소가 주관하는 올해 밀양 전통 인문고전 축제’는 ‘밀양의 약속된 미래, 세계 제일 영남루에서 외치다’라는 주제로 내달 부터 <영남루 시민강좌>, <영남루 청소년강좌>, <영남루 문화공연>, <밀양 고전아카데미>의 전체 4부 행사로 2018년 2월까지 이어진다.

먼저 <영남루 시민강좌>는 정출헌 부산대 교수가 ‘영남루에 깃든 인문 정신을 엿보다(11월 11일)’, 유성룡 고려대 교수가 ‘영남루에 쌓인 건축 문화를 더듬다(11월 18일)’, 점필재연구소 정석태 교수가 ‘영남루에 올라 청풍명월을 노래하다(11월 25일)’, 곽동해 한서대 교수가 ‘영남루에 새긴 단청빛깔에 취하다(12월 2일)’라는 내용으로 강연에 나선다.

또 <영남루 청소년강좌>는 겨울방학 기간 동안 밀양 소재 중․고등학교에서 신청한 학교를 대상으로 ‘밀양 청소년과 함께하는 영남루의 역사와 문화’라는 주제를 갖고 찾아가는 인문학 강좌의 형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1월 중순에 열릴 <영남루 문화공연>에서는 영남루에 깃든 아랑  전설을 바탕으로 극단 메들리(한국연극협회밀양시지부 지부장 김은민)의 연극이 1월 20일 3시부터 정출헌 교수의 특강과 함께 청소년수련관에서 무료로 공연된다. <영남루 문화공연>은 청소년강좌와 시민강좌 수강생을 중심으로 공연하지만 밀양 시민이면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밀양 고전 아카데미>는 ‘밀양의 얼 강좌’라는 주제로 ‘인문정신의 기원–점필재 김종직’, ‘임란구국의 승장–사명당 유정’, ‘독립운동의 희망–약산 김원봉’, ‘공분과 해원의 서사–아랑 전설’에 대해 점필재연구소 교수들이 강연을 맡아 내년 1월 20일부터 2월 2일까지 밀양향교(유림회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밀양 전통 인문고전 축제’는 중국 명나라에서 편찬한 삼재도회에도 소개되어 있을 정도로 주변 경관을 바라보는 지리적 위치와 건축의 조형미가 빼어나 조선시대 누각을 대표하는 우수한 건축 유산임에도 그 역사적·문화재적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 상황에서 일반 시민들과 함께 영남루의 의미를 되새겨보기 위한 자리이다.

특히 지난 2014년 11월 문화재청이 건축문화재분과위원회를 통해 영남루의 국보 승격을 논의했지만 부결된 바 있고, 현재 영남루의 국보승격에 대한 재심의 과정이 진행되고 있어 그 기대감이 한껏 높아지는 시점에서 밀양 시민들의 여망을 비롯한 국가적 관심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한편 시관계자는 이를 위해 영남루를 중심으로 전문가들의 강연과 함께 아랑의 넋과 정신을 함께 생각해보는 문화공연은 물론 밀양 인물들을 돌아보는 자리로 꾸며 밀양의 전통고전과 인문학적 가치에 대해 재음미함으로써 다시 고조되고 있는 영남루 국보 환원운동에도 큰 기여를 할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안철이 기자 acl868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