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7:59 (수)
민주노총 "타워크레인 사고 원인은 외주화 때문" 재발 방지 촉구
상태바
민주노총 "타워크레인 사고 원인은 외주화 때문" 재발 방지 촉구
  • 박정민 기자
  • 승인 2017.10.18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안현준 기자

[KNS뉴스통신=박정민 기자] 윤후덕· 박주민· 송옥주 의원과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정부 타워크레인 전도 사고와 관련 "반복되는 타워크레인 사고의 원인이 되는 위험의 외주화를 이제는 멈춰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장옥기 위원장은 "5개월 전 남양주 사고에 이어 최근 의정부에서 또다시 건설 노동자들이 목숨을 잃었다"며 "사고가 날 때마다 국가를 상대로 해결책을 촉구하고 있지만 건설 노동자들은 1년에 600명 이상씩 죽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불법 다단계, 하도급이 근절되지 않는 이상 건설노동자들은 계속적으로 죽음의 행렬로 내몰릴 수 밖에 없다"고 개탄했다.

그는 "타워크레인을 외주를 줘서 인원 10명 해야 하는 작업을 5명이 하다보니 소중한 노동자들이 목숨을 잃을 수 밖에 없는 현실"이라며 "국회와 국가가 건설노동자들을 더이상 죽음의 행렬로 내몰지 않을 수 있도록 국가 대책을 세워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이어, 민주노총 서울경기 타워크레인 김명욱 지부장이 발언했다. 김 지부장은 "이런 일이 왜 자꾸 반복되고 대책은 무엇인지 규명해 봤다" 며 "타워크레인 업체를 선정할 때 최저 낙찰제로 선정하다 보니 타워크레인 임대 업체가 타워크레인 설치를 (불법) 다단계에 하도급을 줄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전문 인력을 확보할 수가 없고 그날 그날 급조해서 설치를 하고 있다"며 "또 20~30년 된 노후된 장비를 사용하기도 한다"고 언급했다.

김 지부장은 "검사까지 외주화가 되다보니 경쟁이 심해져 검사를 대충하는 업체에 검사를 맡기고 있다"면서 "어떤 민간 업체는 타워클레인에 올라가지도 않고 육안으로 보고 합격점을 주는 이런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앞으로도 이런 사고가 발생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사고가 났을 때 덮기에 급급하고 노동조합은 사고 조사에서 배제되고 있다"며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노동조합 차원에서 조사나 원인 분석에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장에서 모든 작업은 원청의 지시하에 이뤄지고 있지만 사고가 나면 원청은 처벌 대상에서 빠지고 있다"며 "이에 대해 분명하게 법 개선을 해서라도 모든 사고의 책임을 원청에서 질 수 있도록 해야 재발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민 기자 passio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