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전남도, 호남권 친환경농산물 종합물류센터 개장
상태바
전남도, 호남권 친환경농산물 종합물류센터 개장
  • 김필수 기자
  • 승인 2017.10.17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친환경농산물 전국 판로 확대 기대
사진=전라남도

[KNS뉴스통신=김필수 기자] 전라남도 나주에 호남권 친환경농산물 종합물류센터가 개장돼 전남 친환경농산물의 판로 확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전라남도는 오늘(17일) 나주 산포면에서 호남권 친환경농산물 종합물류센터 개장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장식은 전남지역 친환경농업인과 농협 관계자, 지역 주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 물류센터 추진 경과와 앞으로의 비전, 유공자 표창, 친환경농산물 첫 출하를 기념하는 출정식 순으로 진행됐다.

친환경물류센터는 친환경농산물의 물류비 절감과 유통망 확충 등을 위해 정부의 제2차 친환경농업 육성 5개년 계획에 따라 건립됐다. 그동안 수도권 등 친환경농산물 소비층이 많은 곳에 친환경물류센터를 건립한 경우는 있었지만, 생산지에 물류센터가 개설한 것은 전남이 최초다.

친환경물류센터를 전남에 설치하게 된 것은 전국 친환경농산물 생산량의 50%를 전남이 차지하고 있고, 지난 2000년 이후 16년 동안 친환경농업이 꾸준한 성장을 거듭해 온데 따른 것이다. 이 시기 전남의 유기농 인증면적은 전국 증가율 63배보다 두 배 가까이 많은 125배 늘었다.

친환경물류센터는 앞으로 친환경농산물 수집․분산, 유통정보 제공, 안전성 관리, 통합물류 기능 등 친환경농산물 산지 유통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또한 소량 유통구조가 주류인 친환경농산물의 대량 거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이를 통해 농업인은 안정적 판로를 확보하게 됐고, 친환경 전문점, 대형마트 등 소비지 유통기업은 친환경 농산물 원물을 안정적으로 조달하게 됐다.

김경규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조정실장은 “무농약 가공식품 인증제 및 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 도입 등 친환경농업의 정책 범위를 생산 중심에서 유통, 가공, 환경 등으로 넓히겠다” 며 “또한 친환경직불금 지급단가 인상, 인증 비용 지원, 친환경 산지 조직 육성으로 농업인의 적정소득 보전과 함께 친환경농업 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은 “농협은 농가소득 5000만 원 달성뿐만 아니라 국민의 행복농협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고 있다” 며 “친환경물류센터는 친환경농업인의 소득 증가를, 국민들에게는 저렴하고 안전한 친환경농산물 구입을 유도하는 촉진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라남도지사 권한대행 이재영 행정부지사는 “갈수록 커지는 친환경농산물 시장에서 기회를 잡으려면 품질 좋은 친환경농산물을 생산하는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가 제대로 된 유통망을 갖춰야 한다”며 “앞으로 친환경물류센터가 잘 운영되도록 도가 함께 돕겠다”고 밝혔다.

친환경물류센터는 나주 산포면 내기리 2만 9987㎡ 부지에, 건축면적 1만 3644㎡로 건립됐다. 정부시책사업으로 추진, 국비 139억 원, 도비 69억 5000만 원, 시비 69억 5000만 원 등 총사업비 278억 원을 들여 집배송장, 저온저장고, 선별포장, 임대 사무실 등을 갖췄다.

김필수 기자 kps204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