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21 16:55 (목)
[맛집탐방] 맛도 최고 건강도 최고, 재첩특화마을 하동 '금양가든'
상태바
[맛집탐방] 맛도 최고 건강도 최고, 재첩특화마을 하동 '금양가든'
  • 이은정 기자
  • 승인 2017.10.18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은정 기자] 아주 작은 조개지만 어패류에 속하며 그 국물맛은 어떤 조개와도 비교할 수 없는 재첩은 맛 좋고 건강에도 좋아 나른한 가을에 입맛을 살려주는 고마운 먹거리다. 맛이 담백하면서도 영양이 풍부한 재첩은 민물조개로 우리나라 섬진강 하류에서 특히 많이 나는 세모꼴 모양의 조개로 국을 끓여 먹는다. 서식장소에 따라 색깔이 달라지며 한강 이남에 분포하며, 특히 낙동강 하류에 많다. 

재첩이 간보호에 좋은 이유는 필수아미노산의 일종인 메티오닌이 간의 활동을 도와주고 타우린이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 해독작용을 활발하게 하며 비타민 B12가 간의 기능을 높여주며 재첩의 비타민 B12는 철분을 섭취해도 치료가 어려운 악성 빈혈에 효과가 있고 칼슘과 인의 구성비가 약 1대1로 돼 있어 칼슘의 흡수율이 높은 무기질의 보급원이기 때문이다. 

또한 열량도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이다. 최근 가을을 맞이하여 매화꽃의 고장이자 벚꽃이 아름다운 경남 하동읍 신기리 재첩특화 마을에 위치한 '금양가든'에 사람들이 발길이 끊이지 않아 맛집탐방을 다녀왔다.

얼마 전 중국산 재첩의 파동으로 하동군에서 특별히 하동재첩특화마을이라 지정하여, 이 지역에서는 국내산 재첩만 사용할 수 있으며, 하동에 가면 금양가든은 믿고 먹을 수 있는 경남 하동 맛집이라고 소문이 났다. 하동읍 신기리 재첩특화 마을에 위치한 금양가든은 30년 전통을 지켜가는 재첩, 참게를 전문으로 하는 식당으로 100% 하동, 재첩만을 사용하는 식당이다. 이 지역민들이 손꼽을 정도로 양심적으로 맛나는 재첩만을 이용하여 요리를 하고 있으며 손님들에게도 친절함으로 유명해서 그런지 여러지역에서도 손님들이 오는 추세이다.

참게탕이 하동 참게특유의 고소함과 국물의 시원함이 함께 하는 이집의 별미로도 손꼽힌다. 제철맞은 참게탕이 맛있는집 금양가든은 자연산 참게를 사용하여 참게 특유의향을 느낄수 있는데, 깨가루의 구수함과 참게맛이 환상적인 조화를 이루고 있다. 

금양가든의 모듬정식을 시키면 <재첩회+부침개+참게장+재첩국+다양한 반찬>들이 나오는 데, 이는 이곳 하동의 명물을 조금 씩 맛볼 수 있다. 이어 재첩국, 재첩회를 이용한 재첩회덮밥도 먹을 수 있다. 가격은 모듬정식 1인 16,000원(2인이상), 재첩국 8,000원, 재첩회덮밥 12,000원, 참게탕(대) 55,000원이다.

끝으로 금양가든 대표는 "하동 가볼만한 곳으로 선정되어 많은 연예인들이 많이 방문한다. 가게의 크기가 크며 특히 실내가 넓고 깨끗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입구에서 부터 자연의 느낌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식물들을 볼 수가 있어 하동 여행을 온 여행객 및 주변 사람들도 맛과 힐링을 받고 가신다. 주차공간은 100여대 이상을 주차 할 수 있는 주차장이 있어 주차 걱정은 안 하셔도 되니 편안하게 방문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은정 기자 leader7171@naver.com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