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군, 한ㆍ중 서원학회 1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달성군, 한ㆍ중 서원학회 1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개최
  • 조형주 기자
  • 승인 2017.10.17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달성군>

[KNS뉴스통신=조형주 기자] 달성군과 달성문화재단이 주최하는 한·중 서원학회 교류 10주년 기념학술대회 오는 28일 비슬산 호텔 아젤리아에서 개최된다.

영남대민족문화연구소, 한국서원학회, 한국학자료센터 영남권역센터에서 주관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도동서원을 비롯해 대표적인 한국의 9대 서원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과 중국 양국의 공통적 문화 요소인 서원에 대해 인류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미래지향적 의미를 함께 모색하기 위해 마련 된 자리이다.

지정주제(기획주제) ‘한·중 서원 연구의 현재와 미래’ 및 자유주제로 나눠 한국, 중국, 독일의 서원 관계자 및 연구자 30여명이 참석하는 <한·중 서원 연구의 현재와 미래>가 한국 성리학의 단초를 열은 한훤당 김굉필을 제향하는 도동서원이 위치한 달성군에서 개최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달성군은 지리적으로 조선시대 영남 좌우도의 중심에 위치해 두 지역의 퇴계학 내지 남명학의 영향을 고루 받은 곳이며, 도동서원을 중심으로 예연서원, 이양서원, 송담서원, 녹동서원, 이강서원, 낙빈서원, 용호서원, 인흥서원, 한천서원 등 다양한 서원이 남아있는 곳으로 한·중 서원 연구의 새로운 시작을 논의하기에 상징성을 띈 지역이다.

본 행사는 9시 30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며 서원연구에 관심 있는 학자, 연구자, 학생 및 일반인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조형주 기자 nacf25_oo@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