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국감] 김수민 “산업기술시험원, 지출내역 위조 영화‧공연‧회식비로 국민 혈세 탕진”
상태바
[국감] 김수민 “산업기술시험원, 지출내역 위조 영화‧공연‧회식비로 국민 혈세 탕진”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7.10.17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비로 와인바‧이자카야‧민속주점서 법인카드 결제, 규정위반 심각 질타
김수민 의원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시험원에서 법인카드 지출내역을 문화체육행사의 날로 허위 기재해 영화, 공연, 회식비 등으로 부정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 이에 따른 엄중조치가 요구됐다. 또 지출된 45건 중 실제 문화체육행사의 날에 집행된 건은 단 한 건도 없었으며, 규정상 금지돼 있는 와인바 등 술집에서도 법인카드를 쓴 것으로 나타나는 등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것으로 지적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수민 의원(국민의당)은 17일 작년부터 올해 8월까지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의 각 부서별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분석한 결과 총 14건이 CGV, 롯데시네마, 세종문화회관 등에서 사용된 것으로 확인되는 등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수준이라며 징계 강화 등 엄중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산업기술시험원에서는 ‘업무추진비 등 제반경비 사용지침’ 제8조에 따라 문화취미 업종에서의 법인카드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산업기술시험원 담당자는 ‘모두 문화체육행사의 날에 지출한 내역’이라고 해명했으나 이는 사실과 달랐다고 김 의원은 밝혔다.

시험원의 문화체육행사의 날은 작년 6월 30일, 7월 1일, 10월 21일, 올해 6월 2일에 열렸으나 14건의 법인카드 사용내역 중 문화체육행사의 날과 사용 일자가 일치하는 건은 단 한 건도 없었다는 지적이다.

또 문화체육행사의 날 관련 지출로 기재한 법인카드 결제 건수는 총 45건이었으나 마찬가지로 실제 문화체육행사의 날에 집행된 건은 단 한 건도 없었다. 특히, 전체의 91%에 해당하는 41건은 운영비가 아닌 국책 사업비로 집행된 것으로 드러났다.

뿐만 아니라 법인카드 사용지침에 따르면 바(Bar)나 주점, 대중에게 술을 판매하는 기타 주점 등에서는 법인카드를 사용할 수 없게 돼 있으나 시험원 직원들은 여의도에 위치한 바에서 4건에 걸쳐 120만원이 넘는 금액을 사용했고, 대치동에 위치한 이자카야, 그 외 민속주점 결제에 법인카드를 사용했다.

이에 김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사업비를 용도에 맞지 않게 사용하고 이에 대해 거짓 해명까지 하는 등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의 도덕적 해이가 도를 넘고 있다”면서 “유사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산업기술시험원의 법인카드 사용 내역 허위 기재에 대한 징계를 강화하고 부정사용 금액을 전액 환수하는 등 엄중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