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2:47 (수)
[국감] 김규환 “창조경제센터 부실운영, 중기부 활성화 시킬 마음 있나?”
상태바
[국감] 김규환 “창조경제센터 부실운영, 중기부 활성화 시킬 마음 있나?”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7.10.16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창조경제센터 입주 기업 출근안하는 ‘스펙 쌓기 용으로 전락’ 질타
김규환 의원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운영능력을 상실하고 표류중인 창조경제센터에 대한 향후 대책이 국정감사 도마에 올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규환 의원(자유한국당)은 16일 국회서 진행된 중소벤처기업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최근 중기부에서 제출받은 전국창조경제혁신센터 출석현황을 분석한 결과 입주기업들 다수가 등록 후 출근을 안 하는 등의 문제가 나타나 부실운영된 것으로 드러났다며 대책을 따졌다.

특히, 경남센터의 청년창업아카데미 8개는 2017년 8월 단 한 번도 출석한 현황을 찾아 볼 수가 없었고, 인천창조센터는 올해 6~7월간 5회 이하로 출석한 업체가 10개, 보름이상 출근을 안 한 업체는 21개로 나타났다.

2017년 중기부의 전국창조경제센터 입주기업 출석현황 제출 자료에 따르면 입주기업들 다수가 등록 후 출근을 하지 않는 문제가 나타났다. 특히, 경남센터의 청년창업아카데미 8개는 2017년 8월 단 한 번도 출석한 현황을 찾아볼 수가 없었고, 인천창조센터의 2017년 6월~7월 입주기업은 한 달에 5회도 출석을 안 한 기업이 10개이고, 보름동안 출근을 안 한 기업은 21개로 드러났다.

또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는 올해 4월부터 한 달에 보름이상 출근을 하지 않는 스타트업 기업의 자체 퇴출규정을 만들었다. 센터 입주를 일종의 스펙 쌓기 용으로 삼으려는 스타트업이 많아 진짜로 사무실 공간이 필요한 업체를 받으려는 시도라는 것이다. 관련규정에 따르면 대략 21개 기업들은 퇴출대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기부는 정부예산이 투자되고 입주기업들이 예산지원 및 센터입주 등의 혜택을 받고 있음에도 중기부 자체 관리규정 없이 센터를 운영했던 것으로 지적됐다.

김 의원은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출석체크 여부를 조사해보니 중기부의 관련규정에 근거해서 운영하는 것이 아닌 자체의 자율로 운영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출석체크를 시행하는 센터는 ‘강원, 경남, 경북, 광주, 인천, 전북 6곳’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고, 나머지 11곳의 센터는 출석현황을 체크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창조경제센터의 부실운영실태가 소관부처의 관리규정 미비 등에서 기인된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중기부의 구체적인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면서 “중기부는 지역특화 사업 기반의 창업 및 신산업 창출이라는 센터 설립취지에 맞는 장기적인 로드 맵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