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신라불교초전지’ 개관... 교육ㆍ체험 공간 조성
상태바
구미시, ‘신라불교초전지’ 개관... 교육ㆍ체험 공간 조성
  • 장완익 기자
  • 승인 2017.10.13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시는 13일 신라불교 성지인 '신라불교초전지'를 개관했다. <사진=구미시>

[KNS뉴스통신=장완익 기자] 구미시는 신라불교 성지인 ‘신라불교초전지’(이하 초전지)를 착공 3년 7개월 만에 개관하고 13일 개관식을 개최했다.

개관식에는 남유진 구미시장을 비롯해 백승주 국회의원, 장석춘 국회의원, 김익수 구미시의회 의장, 김순견 경상북도 정무실장, 대구경북 본ㆍ말사 스님, 지역주민 등 700여명이 참석했다.

구미시에서는 신라불교의 싹을 틔우고 불교역사의 성지라 할 수 있는 초전지를 널리 알리고자, 경상북도 3대문화권 문화관광기반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부지 36,919㎡, 건축연면적 2,537㎡의 규모에 국비 131억원, 도비 17억원, 시비 52억원, 총사업비 200억원을 투입, 자연 친화적인 한옥과 초가 등으로 조성해 교육·체험의 장을 마련했다.

주요시설로는 아도화상의 발자취와 신라 불교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신라불교초전기념관’, 당시 신라의 의식주 생활상을 재현·체험하는 ‘전시가옥’, 7개 동을 독립으로 구성해 숙박체험을 할 수 있는 전통한옥가옥체험관, 사찰음식체험관, 교육관, 생활관 등 다양한 전시·체험·교육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남유진 구미시장은 “지난 7년 동안 기대감으로 지켜보고 기다려 준 시민들과 개관의 기쁨을 함께 한다”면서, “우리 시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재조명하는 역사문화 교육·체험시설로 다시 태어난데 대해 무한한 감회를 느끼며 앞으로 많은 관심과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초전지는 개관식을 시작으로 구미시설공단에서 맡아 운영하며, 시설관람은 국민 누구나 무료로 입장·관람이 가능하며, 앞으로 시설운영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체험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초전지는 1600년 전 고구려 승려 아도화상(阿道和尙)이 당시 신라 땅이었던 일선군(一善郡)에 와 모례장자(毛禮長者)의 집에 머물며 신라에 최초로 불법(佛法)과 향(香)을 전한 곳이다.

장완익 기자 jwi600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