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18:06 (화)
함평군, 정신보건복지서비스 최우수상 수상
상태바
함평군, 정신보건복지서비스 최우수상 수상
  • 김필수 기자
  • 승인 2017.10.10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신건강복지법 시행준비단’을 구성 운영
안병호 함평군수

[KNS뉴스통신=김필수 기자] 전남 함평군(군수 안병호)이 오늘(10일) 정신건강의 날을 맞아 보건복지부가 주관해 서울 광화문 교보빌딩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지역사회 정신보건복지서비스 정책사업 우수사례’ 최우수상에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과 포상금 3백만원을 수상했다.

정부는 지난 5월부터 환자의 인권보호 강화를 위한 입․퇴원제도 개선, 복지지원 등을 내용으로 한 정신건강복지법을 시행하고 있다.

함평군은 올해 초부터 법 시행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부군수를 단장으로 한 ‘정신건강복지법 시행준비단’을 구성해 운영해 왔으며, 퇴원·퇴소자의 지역사회 복귀 지원, 정신질환자 ‘탈원화’ 등을 위해 통합사례회의, 맞춤형허브 통합사례, 보건복지 솔루션회의 등을 통해 전문적인 통합서비스 지원을 모색했다.

특히, 9차례에 걸쳐 시행준비단 회의, 지역협의체 간담회 등을 실시하고 환자의 능력과 특성에 맞는 직업재활을 위해 전남직업능력개발원 고용프로그램과 연계해 11명을 취업시켰다.

또한, 행동, 사회재활, 정서관리 등을 위해 지역축제 관람, 내 고향 문화탐방, 공예요법, 숲 체험, 영화관람 등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밖에도 정신장애인 웰빙 건강관리 프로그램과 통합 사회복지서비스 상담교육을 실시해 잠재적 환자도 조기에 발견해 만성화 예방에도 기여했다.

안병호 함평군수는 “유관기관, 협의회 등과 지속적인 소통으로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정신질환자들의 지역사회 안착을 돕는 데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신건강의 날은 정신건강 증진과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매년 10월 10일을 지정해 기념하고 있다.

김필수 기자 kps204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