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에너지클러스터활성화 포럼 개최
상태바
동해안에너지클러스터활성화 포럼 개최
  • 박강용기자
  • 승인 2011.11.21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는 그린에너지 시대. 에너지 클러스터가 정답

[KNS=박강용기자] 미래의 에너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에너지 해외의존을 줄이고 온실가스를 줄이는 그린에너지를 개발하여야 하며, 우리나라 같은 부존자원이 없는 국가는 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을 통해 에너지안보를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 동해안의 풍력, 수소전지, 원전시설 등을 요소로 하는 동해안 에너지 클러스터가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경상북도와 경주시가 주최한『동해안 에너지 클러스터 활성화 포럼』에서 참가자들이 도출한 결론이다.

경상북도에 따르면, 이번 포럼은 11월 17일(목) ~ 18일(금) 양일간 경주힐튼호텔에서 “지구의 미래 : 그린에너지 그린혁명” 이라는 주제로 500여명의 학자, 기업체 인사, 연구원 등 저명인사가 참여한 가운데 개최되었으며,

기후변화, 온실가스 배출 등 지구촌이 당면한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과 경상북도의 역점사업인 동해안 에너지 클러스터의 활성화 정책을 검토하는 자리를 가졌다.

포럼의 개회식에는
이인선 경상북도 정무부지사, 이상효 경북도의회의장과 최양식 경주시장, 이병석 국회의원, 김화동 국가과학기술위원화 상임위원(차관급), 황주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장, 장순흥 한국원자력학회장과 도의원, 시의원 대학총장 등이 참석하여 환영사, 대회사, 기조연설 등의 순서가 이어졌다.

5개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 각 포럼에서는 원자력, 태양광, 수소연료전지, 에너지 저장 등 각 부문의 정책담당자, 책임자 등이 참석하여 개발전략, 육성전략과제, 기술개발 등에 대한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졌다.

감화동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상임위원은 격려사를 통해 “중앙정부도 하기 어려운 이런 포럼이 지방에서 개최되는 것이 놀랍다”며 “에너지 문제는 중앙정부만 아니라 지방정부도 역할이 필요하며 제시된 해결책이 가시화되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장순흥 한국원자력 학회장은『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산업의 전망 및 발전방안』이라는 기조연설에서 “에너지 산업은 향후 시장규모가 연 3조 달러에 이르러 농식품 산업과 방위산업 부문을 제치고 가장 큰 산업이 될 것이며 우리나라는 에너지 안보를 위해서도 원자력을 발전시켜야 하며 이를 위해 획기적인 R&D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경상북도는
지난 2006년부터 동해안에 “동해안에너지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정부정책과 연계한 국책사업과 관련기업의 유치를 통해 국내최대의 그린에너지 집적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국내 최대의 원전 현장인 이지역에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으로 원자력 산업의 허브를 만들고자 관련 산업 유치, 글로벌 원자력 인력양성사업, 원자력 마이스터고 설립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짝수해에 국제포럼을, 홀수해에 국내포럼을 개최하는데 지난 2010년에 열린 월드그린에너지 포럼에는 30개국 3,000여명이 참석한 바 있다.

이번 포럼에서 제시된 의견은 정책적 검토와 연구를 거친 후 도의 역점시책으로 추진하며 대정부 건의와 정치적 지원을 통해 국비를 확보하여 국책사업으로 승격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이인선 경상북도 정무부지사는
김관용 도지사의 대회사를 대신하여 “인류 생존을 위협하는 에너지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청정에너지 개발, 에너지효율향상, 환경보존 등 녹색혁명이 필요하다“며

“이번 포럼으로 소통의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지구촌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그 논의의 중심에서 경상북도 동해안에너지클러스터가 큰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강용기자 pgy77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