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인천남구, ‘중증발달장애인 자립생활 체험홈’ 운영
상태바
인천남구, ‘중증발달장애인 자립생활 체험홈’ 운영
  • 권오현 기자
  • 승인 2017.09.22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가 및 거주시설에서 생활해 온 중증장애인 중, 자립생활 희망 발달장애인 자립 돕기

[KNS뉴스통신=권오현 기자] 인천 남구가 중증 발달장애인의 자립을 돕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남구는 지난 21일 재가 및 거주시설에서 생활해 온 중증장애인 중, 자립생활을 희망하는 발달장애인의 자립을 돕기 위한 ‘발달장애인 자립생활 체험홈’의 운영을 시작했다고, 오늘(22일) 밝혔다.

주안동에 위치한 주택에 마련된 체험홈은, 자립을 희망하는 발달장애인 3명이 일반가정과 같은 환경에서 함께 거주하며, 일상생활과 사회적응 교육 등을 통해 자립생활이 가능하도록 돕게 된다.

체험홈 입주 장애인은 최소 6개월에서 24개월 동안 거주하면서 자립생활 교육 및 자립체험을 하게 되며, 이후 자립 준비를 마친 경우는 지역사회로 나가 독립하게 된다.

구는 이번에 새롭게 운영되는 발달장애인 자립생활 체험홈을 포함, 인천지역 7개의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체험홈 중 2곳을 운영하게 됐다.

한편, 구는 지난 2013년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체험홈을 설치, 현재까지 4명의 장애인이 자립생활 체험을 마쳤으며, 이중 3명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독립해 생활하고 있다.

기타 체험홈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남구청 노인장애인복지과로 문의하면 된다.

구청 관계자는 KNS뉴스통신과의 전화통화에서 “그동안 체험홈은 중증장애인들의 자립생활을 돕기 위해 운영해 왔으나, 이번에 남구에서 처음으로 중증장애인 중 발달장애인을 위한 자립생활 체험홈 실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체험홈에서는 중증장애인들이 독립해서 생활하려면 혼자서 모든 일을 해야 하므로, 가정·사회에서 필요한 것들을 지도하는데, 통장관리 등 경제적인 부문까지도 자립생활에 관련한 모든 사항을 가르쳐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권오현 기자 kwonoh19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