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9:09 (토)
도시철도 9호선 3단계 정거장 공모 미술 작품 선정
상태바
도시철도 9호선 3단계 정거장 공모 미술 작품 선정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7.09.20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기능적 교통수단 외에 문화충전소 및 도시문화공간으로 거듭나길 기대”
안규철 심사위원장, “정형화된 형식을 넘어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작품들 선정”
김형민 작가의 ‘천년의 숲 – 흔적 위를 산책하다.’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서울시는 종합운동장역에서 보훈병원을 연결하는 도시철도 9호선 3단계 연장 건설공사 구간 정거장에 설치되는 미술작품을 공모해 김형민 작가의 ‘천년의 숲-흔적 위를 산책하다’ 외 5개의 작품을 선정했다.

이번 응모전에는 만 20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모신청이 가능해 완화해 다양한 장르 작가들의 총 142개 작품이 응모됐다.

도시철도 9호선 3단계의 8개소 정거장 중 5개소 정거장을 일반공모 경쟁방식으로 진행했으며, 나머지 3개소의 정거장은 서울시 문화본부가 지명 경쟁방식으로 작품을 선정하게 된다.

931정거장(삼전사거리)에는 자연(소나무숲) 이미지를 모티브로 해 자연과 인간이 서로 어울려 공존하는 공간을 표현한 김형민 작가의 ‘천년의 숲- 흔적 위를 산책하다’가 선정됐다.

장용수 작가의 ‘천년의 숲- 천년의 바람- 천년의 향기’

932정거장(배명사거리)은 장용수 작가의 ‘천년의 숲- 천년의 바람- 천년의 향기’가 선정됐다. 이 작품은 풍납토성과 몽촌토성에서 발견된 ‘수막새’와 숲속의 ‘나무’, ‘바람’을 모티브로 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조각적 언어로 구상했다.

지하철 8호선과 환승되는 석촌역(933정거장)은 한성백제의 산수무늬와 석촌동 고분군을 형상화해 단아한 아름다움을 표현한 김세동 작가의 ‘한성 백제를 위한 기념비’가 선정됐다.

934정거장(방이사거리)은 퍼져나가는 원의 형태를 모티브로 해 우리 문화의 큰 울림을 표현하고자 한 손종철 작가의 ‘시간의 울림’이 선정 됐고, 보훈병원 앞에 위치한 938정거장은 자연과 생명을 주제로 한 작품으로 나무와 숲, 그리고 바람을 담은 형상으로 생명의 근원인 자연을 표현하고자 한 최휘복 작가의 ‘바람- 천년의 숲’이 선정됐다.

심사위원장인 한국예술종합학교 안규철 교수는 “기존 지하철 역사 내에 있는 공공미술품의 정형화된 형식을 뛰어 넘어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작품들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도시철도 9호선 3단계는 종합운동장역~백제고분로~올림픽공원~둔촌사거리~중앙보훈병원을 잇는 총 연장 9.2㎞ 구간으로 2018년 10월 개통 예정이며, 미술작품은 오는 2018년 8월말까지 각 정거장에 설치될 예정이다. 

고인석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지하철 9호선 3단계 구간이 개통되면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하철 정거장이 단순한 기능적 교통수단 외에 이용시민의 문화충전소 및 도시문화공간으로 거듭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