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알기 쉬운 부천 살림’ 홈페이지 게시
상태바
부천시, ‘알기 쉬운 부천 살림’ 홈페이지 게시
  • 민준홍 기자
  • 승인 2017.09.19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회계연도 복식부기 결산자료 풀이집
알기쉬운 부천살림 표지

[KNS뉴스통신=민준홍 기자] 부천시가 2016회계연도 복식부기 결산 결과를 쉽게 풀이한 ‘알기 쉬운 부천 살림’을 시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재무회계 제도는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상태와 운영실적을 거래가 발생한 시점을 기준으로 복식부기 원리에 의해 기록하는 회계제도다. 복식부기 재무회계 제도는 시의 자산과 부채, 비용과 수익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나, 결산서(재무제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전문성이 요구된다.

이에 부천시는 시민들이 시 살림살이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무제표를 그래프와 설명으로 풀어 ‘알기 쉬운 부천 살림’을 만들었다. 부천시가 재무제표 풀이자료를 별도로 게시한 것은 올해로 6회째다.

‘알기 쉬운 부천 살림’에서는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시계열 비교 분석을 통해 시 재정의 현 위치와 앞으로의 방향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올해는 비슷한 재정규모의 지자체와의 비교자료도 포함했다.

자세한 내용은 시 홈페이지 메인화면 상단 ‘행정정보-부천의 재정-재정정보-재무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시청 1층에 있는 행정정보도서관 ‘시정 담벼락’에서 책자로도 만나볼 수 있다.

배명숙 회계과장은 “앞으로도 시민이 알기 쉬운 결산자료를 만들어 시의 재정 상태를 정보이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단식부기(예산회계)와 복식부기(재무회계)를 병행해 사용하고 있으며, 각 재정운영 결과는 해마다 8월에 공시한다. 

민준홍 기자 8220kns@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