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홈앤쇼핑, 신사옥 시공사 선정 비리 '의혹'...경찰청 수사
상태바
홈앤쇼핑, 신사옥 시공사 선정 비리 '의혹'...경찰청 수사
  • 조창용 기자
  • 승인 2017.09.19 0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앤쇼핑 마곡 신사옥 전경. <사진=홈앤쇼핑 제공>

[KNS뉴스통신=조창용 기자] 홈앤쇼핑의 마곡동 신사옥 건설 시공사 선정과 관련 비리 의혹을 경찰이 수사 중인 것이 확인돼 홈앤쇼핑과 A사에 비상이 걸렸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홈앤쇼핑의 서울 강서구 마곡동 신사옥 설립 과정에서 배임 등 의심스러운 정황을 포착해 수사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경찰은 홈앤쇼핑이 경쟁입찰을 거쳐 2015년 1월 A사를 신사옥 시공사로 선정하는 과정에서 A사보다 180억원가량 낮은 입찰가를 써낸 B사를 떨어뜨린 이유가 석연찮다고 보고 자세한 경위를 확인 중이다.

경찰은 합당한 이유 없이 높은 가격에 시공사를 선정했다면 회사에 손해를 끼친 배임 행위에 해당한다고 보고 강남훈 홈앤쇼핑 대표 등 관련자들이 업체를 선정한 과정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불법 로비나 절차 위반이 있었는지, 주요 주주인 중소기업중앙회 등의 압력은 없었는지 등도 확인할 계획이다.

경찰은 지난 8월 자체 첩보를 입수해 수사에 나선 뒤 A사 하도급업체 관계자 일부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 초기 단계여서 확인할 부분이 많다"며 "일부 언론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사건을 넘겼다고 보도했는데 사실무근"이라고 말했다.

홈앤쇼핑은 "당시 입찰은 제한경쟁으로 진행됐고, 덤핑 방지를 위해 하한가 이하 입찰자를 제외했다"며 "A사는 예정가율 대비 최저가로 응찰해 낙찰됐으나 B사는 예정가율 대비 현저히 낮은 가격으로 응찰해 부적합 업체로 제외됐다"고 해명했다.

조창용 기자 creator2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