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사업 2주년 기념 국제 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사업 2주년 기념 국제 심포지엄 개최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7.09.13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환경보건 현황과 미래 전망, 국제협력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 주제발표 및 논의
상세 코호트 모집기관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환경부(장관 김은경)와 국립환경과학원(원장 박진원)은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출범 2주년을 맞아 14일 인천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환경부는 어린이 성장단계별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유해 화학물질 등 원인을 찾아내 예방 대책을 마련하고, 어린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2015년 5월부터 출생코호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박진원 국립환경과학원장을 비롯해 루스 A. 에첼(Ruth A. Etzel) 미국 환경청 어린이 환경보건국장, 피터 반 덴 해즐(Peter van den Hazel) 어린이 환경보건과 안전을 위한 국제 네트워크(INCHES) 회장 등 국내외 어린이 환경보건 전문가 80여 명이 참석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어린이 환경보건 종단연구’를 주제로 3개 부문으로 나눠 총 9개 강연이 열릴 예정이다.

특히, 루스 A. 에첼 미국환경청 어린이 환경보건국장은 어린이 출생코호트 연구의 필요성에 관해 기조연설을 한다.

이후 각 부문에서는 국내외 어린이 환경보건의 현재와 미래 전망, 어린이 건강과 지속가능한 사회 구축, 빅데이터 연계 활용 및 새로운 생체지표 개발 등 출생코호트 사업과 관련된 선진 연구가 소개된다.

이어 국제협력의 필요성과 방안 마련을 주요 주제로 참석자 간 발표 및 토의가 이뤄진다. 

출범 2주년을 맞은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사업은 2019년까지 총 7만 명의 임신부를 모집할 계획이며, 올해 8월까지 전국적으로 약 3만 3천 명의 임신부가 참여했다.

이 중 약 4천 명의 임신부는 출생아의 시기별 성장, 인지발달 검사, 환경유해물질 분석 등을 직접 조사하는 방식인 상세 코호트 프로그램에 참여 중이다.

유승도 국립환경과학원 환경건강연구부장은 “이번 심포지엄이 어린이 환경보건과 관련한 국내외 다양한 정책과 연구를 공유하고, 국제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어린이 환경보건 수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사업에 많은 참여와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