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메이크업 기획사 R.TIST Agency 진보미 대표 “메이크업은 예술 활동이다”
상태바
[인터뷰] 메이크업 기획사 R.TIST Agency 진보미 대표 “메이크업은 예술 활동이다”
  • 윤미지 기자
  • 승인 2017.09.07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윤미지 기자] 국내외적으로 K뷰티 위상이 높아지고 있지만, 이면에는 뷰티업계 종사자에 대한 인식개선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다른 업계에 비해 높은 접근성을 가진 분야인 뷰티업계는 최근 급격한 성장을 이루며 종사자 수 역시 늘어나고 있지만 문제는 과열된 미용분야 취업 열기에 검증되지 않은 교육기관도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는 데에 있다.

정작 피해를 입는 것은 미용을 전공으로 묵묵히 해당 업계를 지키고 있는 아티스트들이다. 아름다움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기술 습득을 이루고 진지한 자세로 해당 업계의 발전을 꿈꾸는 이들은 일부의 어두운 이면으로 인해 국가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분야가 더딘 성장을 보이게 될까 우려한다. 메이크업 아티스트 양성 기획사 알티스트 진보미 대표를 만나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갖춰야 할 역량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메이크업 기획사 R.TIST Agency 진보미 대표, 사진=김지윤 기자

▲ 에이전시 알티스트에 대해 소개한다면 
알티스트는 훈련을 통해 인정받은 최고의 메이크업아티스트를 양성하고 알티스트에이전시 전속 아티스트인 R.TIST로 계약하여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예술가 집단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메이크업 기획사입니다.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 메이크업 종사자들이 메이크업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아티스트로서 다양한 예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 알티스트에이전시가 추구하는 꿈이고 목표입니다.
 
향후 저희 알티스트에이전시는 메이크업 뿐 만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들이 인정받고 활동할 수 있도록 메이크업을 시작으로 모델, 댄스, 뮤직 등 많은 예술분야에 숨어있는 인재를 발굴하여 국내 최초이자 세계에서 주목하고 인정하는 알티스트에이전시가 될 전망입니다.

▲ 에이전시명인 R.TIST에 담긴 뜻은?
ARTIST를 응용한 네임으로 R.TIST의 R은 바로 저의 기획사의 멤버들을 말합니다. 훈련을 통해 R.기획사 소속이 된 아티스트들은 R.을 첫차로 아티스트 네임이 생깁니다. 저희 기획사의 풀네임은 MAKE UP OF R.TIST입니다. 즉, R.TIST의 메이크업, R.기획사 소속 아티스트의 메이크업을 뜻합니다. R.기획사는 사람을 대상으로 그 대상의 본연의 아름다움과 내면의 아름다움까지 표현해 주고자 하는 목표를 가진 회사로 회사 소속의 아티스트 멤버들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회사입니다.

▲ 알티스트를 설립하게 된 계기는?
예술 활동, 예술 작품을 창작하고 표현하여 사회적으로 인정받은 사람을 예술가 또는 아티스트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많은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예술 활동, 작품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저희 기획사는 체계적이고 효율성이 높은 B, D, P 훈련을 통해 그 실력을 인정받은 아티스트들을 내세워 메이크업의 가치와 비전을 이끌어갈 전문가들을 발굴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진보미 대표의 메이크업 강연, 사진=김지윤 기자

▲ 뷰티업계 취업을 목표로 하는 이들에게 조언한다면?
현재 뷰티 관련학과 학생들 대부분이 여러 가지 고민을 겪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적성과는 달리 화장품 브랜드 매장에 입사하게 되거나 혹은 다양하지 않은 메이크업 분야에 흥미를 잃어가는 마음 등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주저하고 절망하기도 할 테지만 알티스트는 업계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터닝포인트가 되고 싶습니다.

꿈에 그리던 메이크업아티스트가 되기 위해 아름다움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 성실한 기술 습득을 거쳐 메이크업 기획사 소속 수석 아티스트에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 알티스트의 활동에 대해 소개한다면?
2년간 훈련을 통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아티스트를 양성하는 과정이 2018년도에 시작될 예정인데요. 9월 초부터 각 지역에서 면접을 통해 선발할 10명의 인원과 2018년 첫 훈련을 시작합니다. 알티스트 에이전시 전속 아티스트는 기수제로 2018년도 훈련아티스트를 시작으로 제1기R.TIST(전속 아티스트)가 됩니다. 2018년 1기를 시작으로 매년 기수 모집을 통해 아티스트를 데뷔시킬 예정입니다.

▲ 앞으로의 활동 비전을 밝힌다면
다양한 활동들을 목표에 두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알티스트가 아티스트를 위한 공간이 되고 일터가 되는 것, 그리고 감각과 예술성을 인정받는 집단이 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모여 각 분야의 예술성을 합작해 전국적으로 알티스트의 공연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윤미지 기자 startofdream@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