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스마일시니어 최정인 센터장 "건전하고 선진적 노인복지서비스 정착위해 노력"
상태바
[인터뷰] 스마일시니어 최정인 센터장 "건전하고 선진적 노인복지서비스 정착위해 노력"
  • 이률복 기자
  • 승인 2017.09.05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률복 기자] 우리나라 노인 인구비율은 뚜렷한 증가세다. 고령화 트렌드를 반영하듯 요양원이 급증하고 있다. 또 나이든 부모님을 모시고 싶어도 현 사정에 어려움이 있는 일부 가족들은 내 부모님에게 조금 더 편안하고 안락한 삶을 제공하기 위해 요양원을 방문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요양보호사의 불성실한 태도, 부실관리, 노인 폭행 등 정직하지 못한 태도를 보이는 요양원들의 잇따른 사건이 보도되면서, 내 부모를 안전하게 맡기려는 가족들은 더는 안심하고 맡길 수 없는 상황까지 오고 말았다. 어르신들을 위한 정직한 요양원의 자격 요건은 무엇인지 포항 남구 연일읍 유강리에 위치한 스마일시니어 최정인 센터장을 만나보았다.

스마일 시니어, 사진=심정보 기자

▲ 스마일시니어는 어떤 곳인가요?
가족을 대신하는 또 하나의 가족 스마일시니어는 고령사회에 발맞춰 다년간 노인복지 사업을 연구하여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어르신 돌봄서비스인 재가요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노인장기요양 전문 기관입니다. 전국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스마일시니어는 우리 부모님은 집이 제일 편하십니다라는 슬로건에 맞게 어르신 댁으로 찾아가 일상생활에 대한 전문적인 재가요양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 스마일시니어의 운영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노인장기요양제도는 국가에서 지원하는 노인복지서비스로서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의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 등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를 제공하여 노후의 건강증진 및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그 가족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시행하는 사회보험제도입니다.

저희 센터는 재가요양 전문케어 인력인 요양보호사에 대한 정기적 교육을 통해 어르신을 위한 가사도움, 정서도움, 인지기능 향상, 병원동행, 목욕도움, 산책 및 재활 도움 등 어르신들이 일상생활을 유지, 자립하실 수 있도록 재가요양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스마일 시니어 최정인 센터장, 사진=심정보 기자

▲ 상담 및 문의 시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어르신의 건강 상태와 서비스 요청 사항 대한 정확한 체크가 가장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어르신의 건강상태에 따른 1:1 맞춤 전문케어 인력인 요양보호사가 지원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스마일시니어 만의 장점 및 차별성이 있나요?
스마일시니어는 어르신에 대한 전문 케어와 더불어 스마일시니어센터에서도 정기적인 방문을 통해 어르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하거나 부족한 서비스가 있으신지를 꾸준하게 체크하고 있습니다. 또 전문케어 인력인 요양보호사에 대한 소속감과 자부심을 북돋아드리며 근무사항과 근무 환경 등에 대해서는 주 1~2회 점검하여 재가요양서비스에 대한 양질의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스마일시니어만의 강점으로는 전국에 개설 운영 중인 스마일시니어 재가요양센터들과의 상시적/정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재가요양서비스의 운영방안과 관리 시스템을 논의하고 실행함으로서 항상 성장하고 발전하는 재가요양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스마일시니어 전국 네트워크망을 통해 어르신과 보호자가 원하는 지역에서 원하는 재가요양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스마일 시니어 지점 모임, 사진=심정보 기자

▲ 센터장으로서 가장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어르신의 처음 뵈었을 때의 건강상태와 인지능력이 매월 어르신 댁을 방문할 때마다 향상되는 것을 보며 요양보호사 선생님에게 어르신에게 따로 진행되는 요양서비스가 있는지 물은 적이 있었는데 그때 요양보호사 선생님이 스마일시니어로부터 교육받은 내용과 함께 어르신과 항상 같이 웃고 같이 먹고 함께 해드리는 것이 전부라는 말을 들었을 때 재가요양서비스를 받는 어르신들에게는 의학적인 치료보다 더 중요한 것이 사람과의 소통과 관심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어르신들이 재가요양서비스를 통해 안정되고 행복한 여생을 건강하게 보내시는 모습을 보며 많은 보람을 갖게 됩니다.

▲ 계획도 있으실 텐데, 앞으로의 전망 과 목표를 말씀해주세요
앞으로 고령 인구는 점점 더 늘어나고 있지만, 정부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관심과 케어가 필요한 사항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희 스마일시니어는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를 위해 재가요양서비스를 기반으로 노인복지 통합운영시스템을 구축해 더 많은 어르신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여생을 함께할 수 있는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 스마일시니어에 접하게 될 분들에게 하실 말씀이 있다면?
아직도 재가요양서비스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누구나 시간이 지나면 나이가 들고 몸과 정신은 쇠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본인 또한 노인이 될 것입니다. 연로하신 나의 부모님을 위해 무엇을 해드릴 수 있을까 생각해 보시고 노인장기요양보험과 재가요양서비스에 대한 많은 관심과 이해를 요하는 바입니다.

▲ 덧붙일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젊은 시절 모두 한 가닥 하신 어르신들의 살아있는 역사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과 태도로 대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내가 나이가 들어 내 몸을 내 마음대로 할 수 없을 때를 생각해보십시오. 누군가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오면 정말 우울하고 부끄러울 것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케어 해야만 합니다. 전문 교육을 받은 요양보호사 선생님들이 필요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일하는 사람이 즐거워야 다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아이를 키울 때도 엄마의 몸이 아프고 기분이 좋지 않으면 짜증과 화가 고스란히 아이들에게 갑니다. 마찬가지로 질 좋은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요양보호사 선생님들이 편안하고 즐겁게 일 할 수 있도록 센터에서 세심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어르신과 요양보호사 선생님들의 조화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스마일시니어입니다. 어르신의 건강증진, 가족의 부담 경감, 근로자인 요양보호사의 안정적인 처우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더 나아가 지역 사회를 위한 건전하고 선진적인 노인복지서비스 정착을 위해 노력해 나아갈 것입니다. 

이률복 기자 startofdream@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