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대림산업, 국내 최대 규모 플랜트 모듈 설치 완료
상태바
대림산업, 국내 최대 규모 플랜트 모듈 설치 완료
  • 권대환 기자
  • 승인 2017.09.04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 16층 높이, 중형 승용차 2300여대 무게
전남 광양서 제작, 육상‧해상 운송 울산 S-OIL 현장 설치
플랜트 모듈이 광양항만을 출발하기 위해 전용선박으로 옮겨지고 있다.<사진=대림산업>

[KNS뉴스통신=권대환 기자] 대림산업은 울산 S-OIL 온산공단 공사 현장에 국내 최대 규모의 플랜트 모듈 설치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S-OIL 온산공단 프로젝트는 국내 단일 플랜트 프로젝트 중 역대 최대 규모로 대림산업이 대우건설과 함께 수행하고 있다. 공사 금액만 3조 5000억원에 이르는 대형 프로젝트다. 석유 정제 과정에서 발생하는 찌꺼기 기름을 활용해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을 건설하는 공사다.

대림산업은 협소한 현장 부지 여건과 짧은 공사 기간을 극복하기 위해 모듈 공법을 도입해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육상 플랜트는 각종 부품과 장비를 현장으로 반입해 조립해 건설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와는 달리 모듈 공법은 주요 구조물을 공장에서 제작해 현장으로 반입 후 설치하는 방식이다. 모듈 공법은 다양한 공정을 병행해서 진행할 수 있어 공기 단축이 가능하다. 현장 내에서 다른 공정 간의 충돌을 방지해 이로 인한 안전사고도 줄일 수 있다. 이에 대림은 주요 플랜트 구조물을 56개의 모듈로 제작한 후 현장으로 옮겨 설치하고 있다.

이번에 설치된 모듈은 국내에 설치된 플랜트 모듈 중에서 최대규모를 자랑한다. 길이 36m, 폭 16m, 높이 46m 크기로 중량은 약 3400톤이다. 높이는 아파트 16층, 무게는 중형 승용차 2300여대를 합한 것과 같다.

모듈은 전라남도 광양에서 11개월에 걸쳐 제작됐다. 이후 광양항을 출발해 육상 및 해상 운송을 통해 4박 5일만에 울산 현장에 설치됐다. 육상 운송을 위해 대형 구조물, 선박 등을 운반하는 특수장비인 모듈 트랜스포터(SMPT) 108축이 동원됐다. 모듈 트랜스포터는 한 축당 4개의 타이어로 구성돼 있으며 총 108축은 약 4800톤 무게까지 중량물을 들어올려 이동시킬 수 있다. 해상 운송을 위해서는 3600㎡ 규모의 적재공간을 갖춘 2만톤급 전용선박이 투입됐다. 대림은 모듈의 중량으로 인한 선박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수 개월에 걸쳐 선박 데크를 보강 설계하고 해상 운송용 고정대를 설치해 안전한 해상 운송을 가능하게 할 수 있었다.

S-OIL 온산공단 프로젝트는 2015년 12월 공사에 착수해 현재 61.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대림은 국내 최대 규모의 모듈 이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에 따라 잔여 공사를 차질 없이 진행해 2018년 4월에 준공할 예정이다. 나아가 이번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모듈 공법 시공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국내외 플랜트 사업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대환 기자 kdh1275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