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1:39 (토)
[인터뷰] 투자성공 신화 JS대부자산관리(주) 문광현 대표
상태바
[인터뷰] 투자성공 신화 JS대부자산관리(주) 문광현 대표
  • 윤봉섭 기자
  • 승인 2017.09.05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산관리 성공을 위한 선택 부실채권투자 新재테크 패러다임

소액투자가 가능해진 지금은 재테크 시대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NPL시장이 각광을 받고 있다. 불과 일년전까지만 해도 대부업법이 개정되면서 개인고객들의 활동이 주춤해 NPL시장의 열기가 식어가는 것은 아닌지 우려한 바가 있었다. 하지만 경매시장의 과열로 저가 입찰이 어렵게 되자 다시 개인투자자들이 NPL투자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특히 NPL매입가격은 원칙적으로 LTV 또는 담보평가액, 은행대출 규정 등으로 낙찰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시세를 초과하여 형성될 수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앞으로 재테크는 돈을 얼마나 버느냐가 아니라 돈을 어떻게 굴리느냐에 따라 NPL투자가 재테크의 수단으로 많이 응용되어 질 것으로 기대가 되는 바가 크다. 아울러 재테크에 관심을 갖고 실천해 보고 싶다면 JS대부자산관리(주)를 주목해보자.

NPL투자, 실전이 곧 성공이다.
자신의 두려움을 제거해 주고 자신의 지식적 판단에 대한 검증과 분석을 도와줄 것은 바로 실전에 따른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실전과 경험이 없는 투자는 지식이 아무리 많아도 성공하기 힘들다. 

요즘처럼 모든 투자의 거래과정이 투명해진 부동산 시장에서 소액을 투자해서 최대의 투자수익을 거두는 일은 말처럼 그리 쉬운게 아니다.

하지만 경매시장에서 틈새투자처로 잘 알려진 NPL(부실채권)이라면 가능하다. 따라서 NPL을 통한 투자를 하고 싶다면, 최소한 내가 한 투자가 어떤 것인지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원하는 성공으로 다가갈 수 있다. 

일반투자자들이 투자에 앞서 두려움이 생기는 원인은 NPL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견해가 전문가에 비해 부족하기 때문이다. 전무가들 역시 처음부터 다 잘 하진 못했다. 

다만 배움과 노력 그리고 오랜경험에서 얻어진 노하우를 실전에 망설임 없이 응용했기 때문이다. 투자는 절대 만만한 것이 아니다 하지만, 정확한 투자자문과 NPL투자에 대해 알고 싶다면 JS대부자산관리(주)를 노크해 보면 어떨까?

이 곳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은 내가 만나본 사람들 중 경험이나 지식이 최고였다. 내로라 하는 전문가도 비선호도 물건에 대한 유입은 꺼리는데 JS대부자산관리(주)의 문대표는 비선호도 채권을 유입한 후 정상채권으로 재 탄생시켜 수익면에서 역대 최고의 효자물건으로 만들어 낸 사람이다. 이곳의 종사자들도 또한 문대표 못지 않게 실력이 출중한 인재들로서 고객의 손과 발이 되어 열심히 일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NPL, 똑똑하고 야무지게 투자하자!
2016년 7월 대부업법이 개정되면서 개인이 직접 NPL채권을 매입할 수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변화다. 미등록된 자가 NPL채권을 매입하면 매수인에게 처벌이 따르도록 법이 개정되었기 때문이다.

그래도 NPL투자는 개인투자자들에게 여전히 인기종목이다.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밥을 먹듯이 법 개정 전의 NPL투자의 주 방법이 론세일 배당투자였다면, 개정 이후엔 대위변제방식과 채무인수방식이 새로운 대안으로 대두됐다. NPL투자 방법에 있어서 임의대위변제는 채무자와 협의해 부실채권에 투자하는 방법이고, 법정대위변제는 후순위 담보권자자격으로 채무를 변제하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투자자는 채권매각을 할 수 없으므로 채무인수방식을 활용해야 한다. 대부법인이 매입한 NPL채권에 질권설정을 한 뒤, 배당투자하는 방법으로 대부업법 개정과 관계없이 동일하게 진행을 하면 된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면 바로 세금처리 방식이다. 대부업법이 개정된 취지도 모든 채권거래는 법인을 통해서 진행되고, 법인은 법인세를 부과해야 함으로 NPL과 세법관계를 정확히 알지 못하고 투자를 진행했다간 부담해야 할 세무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NPL투자방법에 따른 세법지식(법인세 및 양도세 등)을 갖춘 전문기간을 선택해야 한다.

위 부분에 대해서도 JS대부자산관리(주) 문광현 대표는 “금융소비자의 안전한 수익보장을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를 영입하여, 부실채권을 완벽하게 분석 한 뒤 환금성, 수익성, 가능성, 안정성을 모두 고려해 상품 설계를 하고 있다”며, NPL투자시장의 혁신을 예고했다.

NPL(부실채권)을 이용해 수익 내는 재테크
NPL은 경매물건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으므로  NPL투자 성공을 위해 세 가지로 구분하자면, 바로 ‘관심이 집중된 물건을 피할 것’, ‘투자에 대한 여유를 가질 것’ 그리고 ‘질권대출을 이용할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번째, 관심이 집중된 물건을 피하라는 것은 초보 투자자들은 권리관계와 분석이 간단하고 안전한 물건에만 몰리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물건은 경쟁이 치열해 수익을 창출하기 어렵다. 

즉 돈이 될법한 물건에는 수십 명이 입찰에 참여해 감정가 대비100%가 넘는 수준에서 낙찰이 되기 때문이다. 그에 반해 전무가들은 권리관계가 복잡한 경매 전단계의 채권에 관심을 갖고 대처한다.

두 번째, 투자에 대한 여유를 가져야 한다는 것은 어떠한 종류의 투자를 막론하고 인내심이 곧 수익으로 연결되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이다. 투자는 심리적인 영향과 안정이 필요한 부분이다. 쫓기는 심리는 투자에 있어서 실패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반드시 여우를 갖고 투자에 임해야 한다.

세 번째, 질권대출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은 초기자금의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질권이란 채권자가 채무자 혹은 제3자로부터 받은 담보물권을 말한다. NPL투자에서 질권을 활용하는 이유는 안전성, 환급성, 수익성, 소액투자 가능성, 세금 절세효과 때문이다.

우리 모두의 성공적인 투자가 이루어 지려면 인터넷 상에 떠도는 ‘높은 수익률’ 혹은‘안전한 투자’라는 말에 현혹되지 말고,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정확한 판단하에 투자가 이루어졌으면 한다.

문 대표는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반드시 명심할 것이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가령 반값 경매물을 낙찰 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겁 없이 경매에 도전했다가 오히려 함정에 빠지는 경우가 있으니 완벽한 분석을 마친 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입찰에 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NPL투자 대중화를 위한 가교역할
2015년 6월 JS BEST AMC(주)로 출범하여 2016년 8월 대부 명칭을 포함한 JS대부자산관리(주)로 거듭 재편성 되었다. 시중에는 우후죽순으로 생겨난 자산관리회사가 넘쳐난다. 

경매를 비롯한 NPL시장은 정부정책에 따라 부침이 심각한 시장이다. 회사는 신뢰와 믿음을 갖고 고객의 의견을 최우선으로 수렴하고, 효율성의 극대화를 위해 양방향 소통으로 창의적인 성장기반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JS대부자산관리(주)의 문광현 대표는 일반투자자 및 채권자(기관)와의 선진화, 투명성, 안정성을 필두로 부실채권 거래에 있어서 선도적 중재자로서 ‘NPL투자 대중화’의 가교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끝으로 “지속적인 성원과 따뜻한 격려를 보내주신 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기업의 윤리성이 강조되는 만큼 JS대부자산관리(주) 또한 타의 모범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향후 경영에 대해서도 제1금융권을 비롯하여 모든 금융권의 부실채권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재테크의 범위를 확장해 가겠다.”고 한다. 대한민국 대표 NPL투자 회사로 JS대부자산관리(주)가 자리매김하길 기대해 본다.

취재 윤봉섭 기자

윤봉섭 기자 ybs7733@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