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최경환 의원 “5.18 당시 ‘전투기 출격대기’ 진상규명 착수해야”
상태바
최경환 의원 “5.18 당시 ‘전투기 출격대기’ 진상규명 착수해야”
  • 박강복 기자
  • 승인 2017.08.23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종석 비서실장 “진상규명, 속도감 있게 진행하겠다”
문 대통령, 특별 조사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
국민의당 최경환 의원

[KNS뉴스통신=박강복 기자] 국민의당 최경환 의원(광주 북구을)은 지난 1980년 5·18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공군 전투기가 공대지(공중에서 지상을 공격) 무장을 하고 출격 대기를 하고 있었다는 증언과 관련해, 청와대에 5.18 진상규명에 대해 제대로 대응할 것을 촉구했다.

최 의원은 23일 국회 운영위원회 청와대 업무보고에서 “1980년 5월 당시 전투기 조종사가 고성능기관포와 공대지 고성능 폭탄 2발을 장착하고 광주를 향해 출격대기 했다는 보도는 충격이다. 미국국방정보국 기밀문서에 따르면 당시 전두환 신군부 일당은 광주사람들을 베트공으로 여겼다”며 5.18 진상규명에 곧바로 착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진상규명 약속에도 불구하고 청와대와 국방부간의 아무런 조율도 진행되지 않고 있는 점을 지적하며“이번 정부에서 5.18 진상규명을 하지 못하면 죄악을 짓는 것이다”고 말했다. 그리고 ▲청와대 5.18 진상규명 담당자 선정 ▲당정회의 개최 ▲청와대와 국방부간 업무조율을 곧바로 착수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최 의원은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5.18 특별법이 통과되어 정부 내에 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해 각종 의혹사건을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5.18진상규명에 대해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며 “청와대와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을 빠른 시일내에 조율해서 속도감 있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공군전투기 부대의 광주를 향한 출격대기 명령이 내려졌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와 당시 전일빌딩을 향한 헬리콥터 기총 사격 사건 등 2건과 관련한 특별 조사를 국방부 장관에게 지시했다”고 말했다.

박강복 기자 pkb765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