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현대오일뱅크 알뜰주유소 입찰 불참 선언...그 속내는?
상태바
현대오일뱅크 알뜰주유소 입찰 불참 선언...그 속내는?
  • 이희원 기자
  • 승인 2011.11.09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유 수입-정제-수출의 단순한 수입구조...영업이익 보완 대체제 없어

[KNS뉴스통신=이희원 기자] 지식경제부가 야심차게 추진중인 알뜰주유소의 석유 공급자 선정 입찰이 내주 15일 마감을 앞두고 현대오일뱅크 측이 불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알뜰주유소는 한국석유공사와 농협중앙회가 공동추진, 정유사로부터 저렴한 가격에 석유제품을 구입, 이후 농협주유소와 고속도로 주유소 및 자가폴 주유소를 통해 공급하겠다는 취지로 지식경제부가 야심차게 내놓은 계획이다.

정부는 정유사에게 입찰 시 리터당 100원 가량 낮은 가격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번 입찰은 국내 경질유 내수시장의 4~5%를 차지할 정도의 대규모 물량으로 알려졌다.

현대오일뱅크의 불참선언에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등 4개 정유사는 입찰여부에 대해서는 언급을 자제하면서 우선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불참을 선언한 현대오일뱅크는 생산 수급 및 기존 고객들 간의 신뢰 등을 고려해 최종적으로 불참을 결정했으며 낙찰자 선정 시 시장점유율이 올라갈 수 있지만 자사에 쌓아놓은 고객 간의 신뢰가 자칫 무너질 수 있다는 판단으로 불참의 이유를 밝혔다.

아울러 "앞으로 사은품 제공, 무료세차 서비스, 심야영업 등 서비스를 없애거나 줄이고 100개의 셀프주유소를 2배 이상 늘려 기름값 인하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현대오일뱅크의 속내에는 불편한 진실이 숨어있다. 현대오일뱅크는 다른 정유사에 비해 윤활유 및 신재생에너지 등 석유제품을 제외한 부분에서 영업이익을 보완할 수 있는 대체제가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수입구조 역시 원유를 수입해 정제한 후 수출하는 단순구조로 석유제품 생산규모를 가늠하는 공장가동량이 타 정유사와 비교해 가장 낮은 것이 그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희원 기자 kate@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