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50 (목)
21일부터 을지연습 전국적으로 진행
상태바
21일부터 을지연습 전국적으로 진행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7.08.20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군‧구 이상 행정기관‧공공기관‧단체 등 4천개 기관 48만여명 참여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진행되는 을지연습에 시‧군‧구 이상 행정기관과 공공기관‧단체, 중점관리대상업체 등 4000여 개 기관에서 48만여 명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을지연습은 국가위기관리 및 국가총력전 대응 역량을 총체적으로 점검하는데 목표를 두고 실시되며, 을지연습 성과를 높이기 위해 연습의 통제와 평가를 강화할 방침이다.

행안부는 먼저 공무원의 전시 임무 수행 능력을 높이기 위해 불시 비상소집 훈련과 평시체제를 전시행정체제로 전환하는 전시직제편성 훈련을 과 단위로 실시한다.

아울러 정부-군사연습 간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정부종합상황실과 국방부 상황실의 협조회의를 진행하고, 변화하는 상황에 맞게 대응이 가능하도록 컴퓨터에 기반을 둔 군사연습 모델을 활용한 도상 연습을 17개 시도에서 시범 실시한다.

또한, 최근 테러 양상에 따라 사이버 테러와 위치확인시스템(GPS) 전파 교란 대응 훈련을 강화하고, 국가중요시설 테러를 대비한 민‧관‧군‧경 통합훈련이 진행된다.

주민 참여 훈련으로는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접적(接敵) 지역의 주민 이동 훈련, 포격 대피 훈련, 전국 단위 민방공 훈련, 각종 생활 안전사고 대비 훈련 등이 시행된다.

장은영 행정안전부 비상대비훈련과장은 “이번 을지연습을 통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 사이버 테러 등 우리를 위협하는 포괄적 안보의 위협으로부터 국가위기관리능력을 총체적으로 점검하고 기관별 전시대비계획과 각종 매뉴얼을 보완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을지연습이란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비상대비계획을 검토‧보완하고 전시 업무 수행절차를 숙달하기 위해 연 1회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비상대비 훈련이다.

이 훈련은 지난 1968년 1월 21일 북한 무장공비의 청와대 기습사건을 계기로 당시 대통령 지시(1968년 5월 11일)에 의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주관 하에 그 해 7월부터 태극연습이란 명칭으로 처음 실시됐으며, 을지연습 명칭은 1969년부터 사용했다. 이후 정부의 을지연습과 군의 프리덤가디언연습을 통합해 지난 2008년부터 을지프리덤가디언연습(UFG)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