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계란 후속조치위해 시도 부지사 회의…보완조사 실시 등 진행
상태바
계란 후속조치위해 시도 부지사 회의…보완조사 실시 등 진행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7.08.19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전수조사 과정서 제기된 문제 계란 안전성 확보 최우선으로 적극 보완 추진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국산 계란 살충제 검사에 따른 후속조치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공동으로 시‧도 부지사 회의를 긴급 개최하고 후속조치를 취해 나가기로 했다.

후속조치로는 우선 부적합 농장(49개소)에 보관중인 계란의 전량 폐기조치와 관련, 시‧도지사는 관할 지역 해당 농장에 대한 지도‧감독을 철저히 하고, 적합시까지 일일 단위로 생산되는 계란에 대해 검사를 실시, 안전성이 확인된 후에 유통을 허용키로 했다.

또 지자체의 일반농장 일제 전수 검사에서 식약처가 규정한 살충제(27종) 중 일부 항목이 누락된 것과 관련, 유럽에서 문제가 됐던 피프로닐과 가장 검출빈도가 높았던 비펜트린의 경우 검사대상에 포

함돼 안전성에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지만, 국민들의 불안감을 감안해 보완 조사를 실시키

 

로 했다.

아울러 전체 농약에 대한 검사가 이뤄지고 검사가 된 경북 등을 제외한 시도의 420개 농장에 대해 보완 조사를 실시하고 지자체별로 부족한 표준시약은 농산물품질관리원과 표준시약을 구비한 지자체로부터 보급받아 조사에 사용키로 했다.

이와 함께 부적합 농장(49개소)의 산란 노계를 도축장으로 출하할 경우 에는 출하 전에 해당 농장 단위로 정밀검사를 실시헤 합격한 경우에 한헤 유통을 허용, 국민들의 부적합 산란노계의 시장유통 우려를 불식키로 했다. 이번 살충제 계란과 무관한 닭고기용 육계는 농약 등 잔류물질을 검사하고 있으며 적합한 것만 시중에 유통되도록 관리하고 있다.

또한, 현재 식약처에서 유통 계란에 대한 추적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므로 식약처의 요청이 있을 경우 적극 협조해줄 것을 당부하고 식약처가 압류한 계란이 유통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해당 시․도에서도 자체적으로 음식점, 소규모 판매점, 집단급식소 등에서 부적합 계란을 판매․사용하지 않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하기로 했다.

정부는 국민 식생활에의 영항을 최소화하고 불안감을 조기에 해소하기 위해 짧은 기간에 전체 산란계 농장의 검사를 일단락 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다만 처음으로 긴급하게 시행한 전수조사 과정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에 대해서는 계란의 안전성 확보를 최우선으로 해 적극 보완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