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기자수첩] '살충제 계란' 대전 천안도 검출, 친환경인증 말뿐?
상태바
[기자수첩] '살충제 계란' 대전 천안도 검출, 친환경인증 말뿐?
  • 조영민 기자
  • 승인 2017.08.18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영민 기자.

[KNS뉴스통신=조영민 기자] '살충제 계란‘이 천안에 이어 대전에서도 검출돼 그 파장이 심화되고 있다. 당국은 즉각 전량 폐기 처분하는등 신속대응하고 있으나 소비자들의 불안은 좀처럼 가시지 않고 있다.

문제는 지금까지 살충제 계란'이 검출된 농장 가운데 상당수가 '친환경 인증'을 받은 곳이라는 점이다.

'친환경 인증'은 소비자들이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농축산물을 생산하도록 도입된 제도다. 하지만 현실은 한마디로 ‘ 아니올시다’ 이다.

기준치의 약 21배를 초과해 검출된 곳이 있는가하면 대형 마트에서 유통된 계란 역시 '친환경·무항생제'로 팔리던 제품이어서 불신의 골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작년 말 기준으로 3000마리 이상을 사육하는 산란계 농장(1060곳)의 73%(780곳)가 친환경 인증을 받았다.

이 농장들에서 생산하는 이른바 '친환경 인증' 계란이 전체 유통 물량의 80~90%를 차지한다. 시중 소비자들은 “ 친환경 제품을 보통 계란보다 40% 비싸게 구매하고 있는 이유는 믿음 때문이 아니겠느냐” 고 반문한다.

기준준수는커녕 인증만 남발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는 이유이다. 축산물 친환경성을 평가하는 민간 인증기관은 무려 39곳에 달한다.

농식품부가 작년 무항생제 인증을 강화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마련했지만 축산 농가들의 반대로 제도 시행을 내년 1월로 미룬 상태이다.

정부가 친환경 인증서를 내주는 민간 업체들의 통폐합을 서두르고 있다는 언론보도도 이와 무관치 않다. 현재 친환경 농산물 인증 업무는 60여 개 민간업체가 맡고 있다.

우후죽순격이어서 효율적인 관리감독에 차질을 빚고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먹고 마시는 식품 문제는 친환경인증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면 걷잡을 수 없게 된다는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작금의 산란계 밀집 사육방식도 개선해야할 주요 사안이다.

'살충제 계란 파문'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닭 한 마리당 공간이 A4 용지(0.06㎡)보다 좁은 밀집사육 방식이 지목되고 있다. 배터리 케이지(철재 우리)에서 닭을 키우는 밀집사육은 조류인플루엔자(AI) 등 가축 전염병의 피해를 키우는 주요인이다.

산란계 1마리의 최소 사육면적은 0.05㎡(25×20㎝)로 규정돼 있다. 정부가 이런 열악한 사육 환경을 바꾸겠다면서 지난 4월 개선 방안을 발표했지만 1마리당 사육면적을 0.075㎡로 조금 더 넓히겠다는데 그쳤다.

이것도 기존 농가는 적용을 10년간 유예했다. 더 큰 문제는 관련 법 개정도 시작하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앞서 언급한 친환경인증제도와 허술한 밀집사육이 개선돼야 소비자들의 불신도 잠재울수 있을 것이다.

조영민 기자 dtn@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