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8.2 대책으로 더 깐깐해진 수도권 지역주택조합 규제 강화 최대 수혜지는 어디일까
상태바
8.2 대책으로 더 깐깐해진 수도권 지역주택조합 규제 강화 최대 수혜지는 어디일까
  • 장신영 기자
  • 승인 2017.08.18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2부동산대책 ‘투기과열지구 내 지역주택조합 조합원 자격요건 강화 및 전매금지 내려

[KNS뉴스통신=장신영 기자] 지난 8월2일 정부가 8.2 부동산대책을 발표한 이후 규제 적용여부를 놓고 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투기과열지구 지정과 관련한 청약제도, 분양권 전매 등에 대한 궁금증을 정리, 11일 발표했다.

그 중 지역·직장 주택조합에서도 많은 자격요건 및 규제가 강화 되었다. 먼저 주택조합 조합원 자격요건에서 달라지는 점은 지역주택조합 설립 인가를 신청할 때 조합원 자격은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세대주 또는 세대원 중 1명에 한해 85㎡ 이하 주택 1채를 소유한 세대의 세대주다. 투기과열지구 지정 이후 이 자격 판정 기준일이 '조합설립인가 신청일'에서 '조합 설립인가 신청일로부터 1년 전'으로 변경됐다.

둘째로 지역주택조합 사업계획 승인 이후에 '입주자로 선정된 지위'는 전매에 관하여서는 투기과열지구는 지정 전에 사업계획 승인(사업계획 승인신청 포함)을 받은 조합의 조합원 교체가 1회 가능하다. 그러나 투기과열지구 지정 이후 입주자지위를 양도받은 사람은 소유권 이전 등기일까지 전매할 수 없다. 투기과열지구 지정 이후 사업계획승인을 신청하는 지역주택조합은 양도 등으로 인한 조합원 교체·신규가입이 제한된다.

이에 따라 투기과열지구에서 벗어난 서울 접근성이 좋은 수도권 인근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예정이다.

경기 북부 양주에서는 구리-포천 고속도로 개통 이후 서울 접근성이 대폭 개선된 ‘덕정역 서희스타힐스 에듀포레 3단지’가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단지는 지하 2층 ~ 지상 20층, 전용면적 59 ~ 84㎡ 총 887가구 규모로 중소형 대단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근 시세대비 합리적인 3.3㎡ 600만원대 분양가로 모집을 하고 있다.

게다가 이 단지는 사업부지 100% 매입 확보와 계약자 대상 안심보장증서 발급으로 높은 사업신뢰성을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주택법 시행으로 한 층 강화된 안전성과 신뢰성이 이번 서희고집 플랫폼 적용으로 더욱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서희건설이 시공사로 참여하는 지역조합주택의 조합원 모집률과 사업 안정성을 가늠할 수 있는 토지 매입률 등을 공개한다.

입지여건도 우수하다. 서울지하철 1호선 덕정역이 도보거리에 위치해 있어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며, 3번 국도 이용 시 의정부 및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로 진입이 용이하다.

지난 6월에는 구리-포천 고속도로가 개통하면서 서울 접근성도 대폭 높아졌다. 이번 개통으로 구리-양주-포천을 잇는 수도권 동북구 상습 정체 구간도 해소될 전망이어서 관심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사업도 진행 중에 있다. 7호선이 연장 개통되면 서울 강남까지 50분대로 진입이 가능하다. 7호선 연장 사업은 서울 도봉산(장암역)에서 경기 양주 옥정지구까지며, 현재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까지 통과한 상태다.

또 덕정동 구도심 중심에 위치해 풍부한 생활, 주거 인프라를 갖췄다. 단지 바로 앞 이마트 에브리데이를 도보로 이용이 가능하며 차량 10분 이내에 이마트 양주점, 롯데마트 양주점, LF스퀘어 쇼핑몰 등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단지 도보거리에 덕정초와 덕정중이 있으며 덕정도서관도 가까이에 위치해 자녀들을 위한 안전한 교육여건을 갖췄다. 단지 반경 2~3km 안에는 회정초, 칠봉초, 고암초∙중, 회천중, 예원예술대학교가 위치해 있다.

‘덕정역 서희스타힐스 에듀포레 3단지’의 주택홍보관은 경기도 의정부시 호원동 439-1에 조성돼 있다.

 

장신영 기자 mediawise@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