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공무원 채용 증원…당락 가르는 면접, 어떻게 준비할까?
상태바
하반기 공무원 채용 증원…당락 가르는 면접, 어떻게 준비할까?
  • 김정일 기자
  • 승인 2017.08.17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정일 기자] 일자리 창출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내비친 새 정부의 정책에 따라 올해 하반기에는 공무원 증원이 대폭 이뤄질 전망이다. 소방공무원, 경찰직, 공무원 특채 등 다양한 직급과 직렬의 채용 정원이 늘어났으며 이는 역대 최대치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입장에서는 당연히 늘어난 정원이 반가울 수밖에 없지만 매년 공무원 시험 경쟁률이 최고치에 달하는 현재 상황으로 볼 때 ‘지금이 아니면 안 된다’는 필사적인 마음이 들기도 할 것이다.

9급 국회직, 서울시 7급, 군무원 면접, 7급 국가직 등 공무원 시험 합격으로 가는 과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면접이다. 면접은 공무원의 자질과 직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마지막 관문으로, 최근 수험생들 사이에서는 ‘필기시험은 당연히 붙고 면접이 최종 당락을 가른다’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때문에 필기시험을 치름과 동시에 가채점 점수를 토대로 면접시험을 미리 준비하는 수험생도 흔히 볼 수 있다.

면접시험은 다른 전형보다 매년 조금씩 변화 요인들이 공지되기 때문에 수험생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지난 2015년의 경우 5분 스피치, 집단 토론 면접 등이 신설되고 일부 지방직 시험에서 영어 면접이 없어지는 등 대대적인 변화가 발생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면접에서 중요한 것은 실전 연습을 통해 긴장감과 중압감을 이겨내고 본인이 준비한 내용을 충분히 피력하고 나올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한다는 점이다.

9급 지방직 공무원 면접 시험이 지역 별로 치러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4일, 2017년도 국방부/해군/육군 군무원 필기시험 결과도 발표됐다. 군무원 역시 공무원과 마찬가지로 필기시험 후 면접시험을 거쳐야 하며 일반 군무원의 경우 9월18일부터 22일까지 해군/해병대 군무원은 9월19일부터 22일까지 면접시험을 치른다. 육군 군무원 면접시험은 28일부터 9월15일까지 진행된다.

공무원 면접분야 명강사 채한태 박사는 “9급 국회직, 군무원, 서울시 7급, 공무원 면접, 7급 국가직 등 ‘공시생’이라고 불릴 정도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이 많아지면서 경쟁률도 매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다”며 “요즘의 공무원 시험은 정보와의 싸움이자 자신과의 싸움이다. 면접시험에서도 마찬가지다. 철저한 사전 준비는 물론이고 본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와 면접 팁, 개별 가이드를 십분 활용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는 게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명품 헌법 강의로 유명한 채 박사는 마포구 도화동에 위치한 동아사회교육원에서 매년 면접을 위한 소수정예반을 개설, 직접 수험생을 지도하고 있다. 클래스 별 10~20명 내외의 최정예 인원을 대상으로 ▲1:1 모의면접을 통한 개별 면접 심화 가이드 ▲직렬별/직종별 면접 준비 및 실습 ▲사전조사서 및 자소서 무료 첨삭 ▲개인 발표지 작성 요령 및 연습 ▲면접 시의 복장과 자세 ▲스피치 능력 등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어울리는 맞춤식 면접 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2014년부터 국가직 7급/9급, 지방직 7급/9급, 서울시 7급/9급 등 다양한 클래스를 개설해 온 채 박사는 지금까지 99%의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으며 각 급수별, 지역별, 직렬별 수석 합격자도 다수 배출하는 등 공무원 면접시험 분야에서 불패 신화를 이어왔다.

또 2015년 치러진 8급 국회직 시험에서는 최종 합격자 13명(장애인 제외) 중 채한태 박사의 면접특강을 수강한 학생이 9명(전원 합격)이나 되며, 2014년부터 2016년까지 9급 국가직, 지방직 면접시험에서도 수강생 대부분이 합격하는 등 놀라운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동아사회교육원에서 열리는 채한태 박사의 면접 과정 일정은 오는 23일 ‘9급 국회직 면접 완전합격과정’과 군무원 면접 완전합격과정’으로 시작돼 9월1일 ‘서울시 7급/9급 면접 정규반’과 ‘7급 국가직 면접 우수자반’까지 순차적으로 개설된다.

9월20일에는 ‘7급 국가직 우수자 2차반(저녁)’, 7급 국가직 합격자 발표 이후인 10월18일에도 ‘국가직 7급 면접 완전합격과정’이 개강될 예정이다. 각 과정 수강생은 15~20명 내외이며 소수정예 방식으로 1:1 맞춤 지도를 진행한다. 또 종강 후에도 면접 시험 시까지 스터디 관리 및 지도, 개별 가이드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또는 프로에듀 동아사회교육원 교학팀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과정별 선착순 등록생에게는 수강료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김정일 기자 jikim2066@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