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충북 보은군 마로면 석회광산 결사 반대
상태바
충북 보은군 마로면 석회광산 결사 반대
  • 남윤모 기자
  • 승인 2017.08.16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탄 채굴 벗어난지 50년…또 다시 석회광산 그늘에 주민들 반발 거세
충북 보은군 마로면 주민들이 도청 브리핑실에서 석회석 광산 허가 불허를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KNS뉴스통신=남윤모 기자] 충북 보은군 마로면에 석회광산 채굴업체가 들어설 계획이 발표되자 충북도청 브리핑 룸에서 16일 오전 10시 30분 주변 주민들이 기자회견을 갖고 거세게 반발해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주민들은 분진과 진동, 폐수, 농작물 피해 등 안전과 생활·주거환경을 위협하는 석회석 채굴계획으로 큰 타격을 입을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며 크게 반발했다.
 
한성광업소 반대추진위원회는 16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0여 년전 시작된 석탄채굴로 인해 주민들이 고통을 받아 왔는데 또 다시 석회 광산이 시작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90여 명의 주민들은 충북도청 앞에서 집회시위를 열고 “자연마을을 외면한 충북도는 석회광산에 허가를 검토해 달라”며 “충북도의 허가를 철회 해 달라”고 피켓을 들었다.

주민들은 “회사 관계자가 소음·분진·진동·폐수 등 자연환경을 저해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장에서 눈으로 본 바로는 환경오염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분진으로 인한 주민건강 위협, 농작물 피해, 빈번한 차량 통행을 주민 사고 위험 노출과 상수원 오염이 예상된다” 며 “속리산면 천왕봉에서 발원한 삼가천의 지류가 800m 이내에 근접해 있어 금강으로 유입돼 상수원인 대청호 수질 오염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또 “채굴업체는 광산 개발을 위해 주민동의와 사전설명회도 없이 바로 허가를 받아 공사를 진해하려 하고 있다“며 ”충북도의 부지의 사용계획변경이나 토질형질변경 허가가 추진되지 않도록 조치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 마을은 95가구 198명의 주민이 생활하고 있으며 이중 65세 이상 주민이 83명이 거주하는 고령자가 많은 곳이기도 하다.
 

남윤모 기자 ltnews@nav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