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부천 신세계복합쇼핑몰입점저지 인천대책위 “신세계, 자진 출점 철회 촉구”
상태바
부천 신세계복합쇼핑몰입점저지 인천대책위 “신세계, 자진 출점 철회 촉구”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7.08.16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유통산업발전법 통과 시까지 모든 허가행위 보류해야”
“부천시와 신세계가 일부지역주민 동원해 여론 왜곡 획책”
‘부천·삼산동신세계복합쇼핑몰입점저지 인천대책위원회’는 오늘(16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세계의 입점 자진철회를 촉구했다. <사진제공=입점저지인천대책위>

[KNS뉴스통신=박봉민 기자] 부천신세계복합쇼핑몰 건립과 관련해 반대시민단체들이 신세계의 ‘출점자진철회’를 촉구했다.

부천·삼산동신세계복합쇼핑몰입점저지 인천대책위원회(이하 ‘인천대책위’)는 오늘(16일) 언론에 배포한 자료를 통해 지난달 24일 중소기업중앙회가 발표한 ‘복합쇼핑몰 진출관련 주변상권 영향 실태조사’ 결과를 언급하며 “재벌대기업들의 무분별한 진출로 인한 골목상권 피해는 더 이상 논란의 여지가 없다. 지역경제차원에서 득보다 실이 훨씬 더 큰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신세계, 부천시와 인천시 등에 각각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가장 먼저 정부를 향해서는 복합쇼핑몰 출점 실태 조사를 통해 서울, 인천, 부천, 청주, 광주, 부산, 창원 등 20여 곳의 출점 예정일, 부지매입 여부 및 규모, 도시계획 및 건축허가 여부 등에 대한 현황조사와 출점 예정지의 3단계 입지기준에 따른 분류를 요구했다.

또한, 3단계 입지규제에 대한 기준을 마련해 상권분석 표준 방법 제시하고, 광역자치단체를 주체로 한 상권분석을 통해 상권분석에 따른 3단계 지정 기준을 마현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지자체와 중앙정부 합동 관계부서 관계자회의 개최, 신세계, 롯데, 현대 등 유통대기업들에 정부정책 설명회 개최 및 새로운 출점기준 권고 마련 등을 통해 법 개정 이전이라도 지자체, 대기업에 출점 가이드라인을 권고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인천을 비롯해 서울, 청주, 광주, 부산, 창원 등의 갈등지역에 대해 정부차원의 ‘대기업-중소상인 상생협약’ 중재를 주문했다.

신세계에 대해서는 상업보호구역인 부천·삼산동 복합쇼핑몰 출점을 자진철회할 것을 촉구했으며, 부천시와 김만수 부천시장에 대해서는 “자당 대통령의 정책방향에 반하는 복합쇼핑몰 유치 계획을 원점재검토 하라”고 촉구했다.

특히, 인천시에 대해서는 정부가 마련한 유통산업발전법의 국회통과 시까지 ‘청라신세계복합쇼핑몰’ 건립을 비롯한 모든 허가행위의 보류를 강하게 요구했다.

한편, 인천대책위는 부천시와 신세계가 출점을 위해 여론을 왜곡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날 배포한 자료에서 인천대책위는 “인천대책위는 신세계측에 정부정책이 새롭게 발표됐으니 경제정의와 상생을 위해 출점철회 요구를 재차 전달했으며, 부평구 역시 부천시와 신세계가 부평구·계양구·부천시·신세계·인천대책위 등이 참여하는 5자협의체 개최에 응답하라고 촉구했다”며 “그러나 부천시와 신세계는 여전히 출점을 추진하며 일부지역주민들을 동원해 여론을 왜곡시키려 획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봉민 기자 mylovepbm@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