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9 (금)
“농약 불검출”무대응...거짓정보전달 '화'키운 식약처장 해임해야
상태바
“농약 불검출”무대응...거짓정보전달 '화'키운 식약처장 해임해야
  • 조창용 기자
  • 승인 2017.08.16 0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영진 식약처장, '잔류농약 검사 결과 O' 지난 11일 국회 제출

[KNS뉴스통신=조창용 기자] 정부의 오판이 '화'를 키웠다. 유럽 살충제 계란 소식이 지구촌을 들끓게 하고 있지만 국내는 안전하다고 해왔던 정부가 15일 갑자기 국내 계란에서도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고 알리면서 모든 유통망에 퍼져있는 계란들을 회수 전수검사에 들어가면서 그야말로 국민들이 매일 먹는 식품에 혼란이 발생했다.

16일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류영진 식약처장(사진)은 지난 10일 기자간담회에서 유럽의 살충제 계란에 대해 언급하며 “지난해와 올해 조사 결과 국내산 달걀과 닭고기에선 피프로닐이 검출되지 않았다. 안심하고 생활해도 된다”고 말했다. 식약처는 올해 국감이 다가오자 “피프로닐 등 27종에 대한 잔류농약 검사 결과 모두 불검출로 확인됐다”는 답변을 지난 11일 국회에 제출했다.

하지만 농식품부는 유럽발 계란 파동이 불거지자 지난 1일부터 국내 780개 친환경 산란농장에 대한 전수 조사에 들어간 상태였다. 지난 14일엔 국내 산란농장 두 곳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농약이 검출됐다. 경기도 남양주시 ‘마리농장’에서는 유럽에서 문제를 일으킨 피프로닐(Fipronil)이, 경기도 광주 ‘우리농장’에서는 비펜트린(Bifenthrin)이 기준치를 초과했다. 남양주 마리농장 관계자는 조사에서 “옆 양계장에서 효과가 좋다길래 피프로닐인 줄 모르고 썼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농식품부의 산란농장 전수 조사는 현재 진행 중이다. 살충제 계란 농장이 추가로 나올 가능성도 있다. ‘08마리’ ‘08 LSH’가 아닌 다른 글씨가 찍힌 계란도 아직 전부 안전하지 않다는 얘기다. 농식품부는 17일까지 산란농장 전수 조사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10개소), 지자체 동물위생시험소(17개소) 등 전국 검사기관을 모두 동원했다. 허태웅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전수 조사 결과 부적합으로 판명된 농장은 2주 간격으로 6개월간 추가 검사를 실시하겠다”며 “해당 농장주는 축산물 위생관리법에 따라 벌금 또는 징역형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작 책임을 물어야 할 곳은 정부다. 특히 사실을 잘 못 전달한 류영진 식약처장의 책임이 제일 크다. 당장 국회는 류 처장의 해임을 정부에 요구해야 할 것이다. 국민들이 들고 일어나기전에.

한편 지난해 9월 국정감사를 앞두고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회에 제출한 답변서 내용을 보면, 2013년 초부터 2016년 상반기까지 농림축산식품부·식약처의 검사실적을 함께 공개했는데 산란농장과 계란에 대한 잔류농약 검사가 단 한 번도 없었다. 산란농장은 농식품부가, 유통된 계란은 식약처가 담당한다. 같은 기간 소, 돼지, 닭을 상대로 한 잔류농약 검사는 연간 1000건 안팎으로 시행됐다.

지난해 국감에서 이 문제가 지적된 이후 잔류농약 검사가 시작됐지만 일부에 그쳤다. 농식품부는 지난해 하반기 농가 60곳을 표본으로 추출해 검사를 했다. 국내 산란농장 1456곳 중 4%만 대상으로 했다. 나머지 96%가 조사를 받지 않았다. 식약처가 올 상반기 식용란 판매장 60곳을 무작위 검사한 정도였다.

조창용 기자 creator2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