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중고차할부? 중고차전액할부? ...'차알못' 위한 중고차 구매 가이드
상태바
[인터뷰] 중고차할부? 중고차전액할부? ...'차알못' 위한 중고차 구매 가이드
  • 정차원 기자
  • 승인 2017.08.14 11:49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탑할부중고차

[KNS뉴스통신=정차원 기자] 중고차 구입은 자동차를 잘 아는 사람에게도 여간 까다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때문에 소위 ‘차알못’이라고 하는 자동차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중고차를 살 때는 꽤나 막막한 상황을 마주할 수밖에 없다. 일단 어떤 중고차가 좋은 차인지 구분하기 어려울뿐더러, 할부 방식은 처음부터 100% 이해가지도 않는다. 게다가 사기 피해를 당했다는 여러 사례들을 접하다 보면 소비자의 머릿속은 더욱 혼란스러워지고 의문은 늘어난다. 이에 20여년간 중고자동차 시장에서 할부사를 운영해 온 노하우로 유명한 탑할부중고차 이정열 대표에게 차알못도 이해할 수 있는 중고차 구매 요령에 대해 들어보았다.

 

▲건설교통부인증 탑할부중고차 이정열대표

“중고자동차 구매 시 주의해야할 장애물이 있는데 바로 허위매물이다. 일부 악덕업자들이 애초에 팔수도 없는 중고차를 시세보다 턱 없이 싼 값에 내놓고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그 유혹에 넘어가면 원하지도 않는 중고차를 꼼짝없이 바가지 쓰고 구매하는 피해를 당 할 수 있다. 중고차 가격은 매물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시세에서 위아래로 100~200만원 차이가 정상적이다. 평균가격보다 파격적으로 저렴하면서 좋은 매물은 없다고 볼 수 있고, 반값 매물은 절대 존재할 수 없다.”

이 대표의 말처럼 중고차 구매 시 소비자는 시세보다 지나치게 저렴한 차량은 허위매물로 규정하고 피해야한다. ‘운이 좋은데’라거나 ‘정말 있나 가서 확인이나 해볼까’라는 생각으로 그 업체를 방문한 순간 돌이킬 수 없는 강을 건넌 것이나 다름없다. 중고차시장 정화활동에 앞장서고 있는 이정열 대표이기에 유독 피해구제요청이 많이 들어온다고 한다. 그 중 대부분이 허위매물로 인한 피해라고 하니 소비자들은 백번 조심해서 아까울 것이 없다. 그렇다면 허위매물에 낚이지도 않고 딜러들에게 휘둘리지도 않는 방법은 무엇일까?

“중고차매매단지에 직접가지 않고도 집에서 중고차를 받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우리 탑할부중고차의 경우에도 서울, 경기는 물론, 대전, 천안의 충청권 대구, 부산 등 경부권 광주, 목포 등의 전라도권을 포함 바다 건너 제주도까지 전국적인 고객들의 중고차 할부 문의를 받고 있다. 먼저 상담원과의 중고차전액할부 설계를 받으신 후 중고차매매사이트 및 딜러 전용프로그램을 통해 차량 사진을 보시고 차량 탁송이 오면 직접 확인하시고 계약을 진행하는 구조다. 원하는 차량이 내 집 앞으로 올 때까지 성능점검기록부와 현재 상태를 실시간으로 알려드리기 때문에 소비자분들이 걱정하실 일이 없다.”

▲업계최저금리 다이렉트 진행 중인 탑할부중고차

여기서 성능점검기록부란 자동차의 주행거리, 차량 상태, 사고유무 등 소비자가 차를 구입할 때 알아야 할 자동차의 상태를 자세히 기술한 기록표다. 꽤 전문적인 자동차 용어로만 설명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은 보더라도 차량의 상태를 한 눈에 파악하기가 어렵다. 이에 대해 소비자는 판매자에게 이해될 때까지 충분한 설명을 요구할 수 있으며, 점검과정을 사진으로도 요청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아무리 차알못이라도 업체로부터 받은 사진을 주위 전문가들에게 공유할 수 있다면 한층 더 안심이 될 것이다. 이렇게 차량을 선택했다면 다음은 결제방식을 결정할 차례인데 이 또한 차알못들에겐 난관이다.

“신차는 할부를 하더라도 초기비용이 들지만 중고차는 전액할부가 가능하다. 대체로 만 20세 이상이면 큰 제약은 없다. 차량대금, 이전비, 보험료, 기타 부대비용까지 전액할부가 가능하다. 다만 유의할 점은 있다. 일부 양심 없는 악덕업자들이 고객의 낮은 신용도나 절박한 상황을 볼모로 잡고 고금리를 책정하는 경우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는 되도록 많은 업체에 문의해 본인의 사정을 잘 헤아려주면서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를 제시하는 곳을 물색해야한다. 중고차전액할부의 취지는 매매대금을 일시불로 지급하기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게 할부로 부담 없이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있기 때문이다."

▲허위매물 없는 깨끗한 시장 라성중고차매매단지

올해 기준 중고차전액할부에 경우 1금융권 중고차할부는 6~8% 수준이며 2금융권 중고차할부는 11~29% 사이다. 탑할부중고차의 경우 금융기관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경력과 20년간 쌓인 노하우로 최저금리 고정 6%에서 최고금리 15% 이내의 신차와 같은 초저금리로 중고차전액할부가 가능하다. 개인회생이나 파산면책, 신용회복 등 최악의 재정상태에 몰려있다 하더라도 그에 맞는 설계가 가능하다고 하니 지갑사정이 충분치 못한 사람들에게 중고차전액할부의 이점은 꽤나 크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중고차전액할부에 있어 중요한 점 두 가지는 첫째,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선별하는 것이고 둘째, 공식 자격을 갖춘 전문 딜러와 안전한 할부 계획을 세우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정차원 기자 2kter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러빗 2017-08-17 17:43:52
탑할부중고차 기사내용을 보니 섯부른 판단으로 진행하면 안될거 같네요..

나도차살래 2017-08-17 17:43:15
중고차할부할때 탑할부중고차 기억하고 있어야 겠어요

빠릿 2017-08-17 17:42:20
중고차 알아볼때 기사 내용을 참고해야 겠어요 ㅎㅎ

멋있어 2017-08-14 13:07:53
이정열 소장님~ 유일하게 중고차 하시는 분들중에서 신뢰가는 분이더라구요 인터뷰도 많이하시고 ㅎㅎ

딸바보 2017-08-14 13:07:22
구매하기전에 이렇게 기사한번씩 읽는게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요 ㅎㅎ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