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55 (금)
포인트적립 프로그램 ‘샵포인트’, 간편한 포인트적립 통한 매출증대 유도
상태바
포인트적립 프로그램 ‘샵포인트’, 간편한 포인트적립 통한 매출증대 유도
  • 김정일 기자
  • 승인 2017.08.11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정일 기자] 경기불황과 취업난이 계속되며 취업 대신 창업으로 눈길을 돌리는 이들이 크게 늘면서 자영업 소상공인의 수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고 그만큼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고객유치 및 재방문 유도를 위한 노력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 가운데, 태블릿 기반의 포인트 적립형 매장관리 솔루션 ‘샵포인트(Shop Point)’가 고객관리에 도움을 주며 꾸준한 가맹점 증가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씨알엠컴퍼니㈜(대표 박현우)는 자사의 대표 서비스 샵포인트가 지난해 3월 본격 론칭 5개월 만에 300개 가맹점포를 돌파하고 올해 현재 980개 점포가 가맹되며 곧 1000개 가맹점 시대를 열게 된다고 11일 밝혔다.

고객관계관리(CRM)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 ‘샵포인트’는 기존 값비싼 POS(point of sales) 기계 및 별도의 포인트적립기계 없이도 PC와 태블릿만 있으면 되는 방식의 시스템이다. ‘샵포인트’를 도입하면 PC용과 태블릿용 프로그램 두 가지 소프트웨어는 물론 태블릿까지 무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점주 입장에서는 별도로 추가 마련해야 하는 기계 및 프로그램은 전혀 없다.

도입 후에는 분실, 훼손의 위험이 많은 종이쿠폰을 없애고 번거로운 가입절차 없이 태블릿에 전화번호를 입력하기만 하면 조회, 적립, 차감, 쿠폰사용 등 포인트와 관련된 모든 관리를 할 수 있는데, 업종이나 용도에 따라 포인트 외에 스템프, 선불금 등의 다양한 적립 방식을 사용할 수 있으며 두 가지 모드의 동시 사용도 가능하다.

‘샵포인트’ 도입 시 카운터에 항상 비치되는 태블릿에는 매장 이벤트나 메뉴판, 공지사항 등 원하는 이미지를 3장까지 올릴 수 있어 주문이나 계산, 웨이팅 시 전달력이 좋은 프로모션 매체로도 활용하기 좋다.

고객은 종이쿠폰을 가지고 다니거나 업체마다 별도로 개발된 적립어플을 다운받는 번거로움이 없어지고 포인트 적립, 차감이 되는 즉시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내역이 전송되므로 포인트를 편리하게 조회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즉, 쉽고 빠른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을 가능케 해 매장 점주에게는 편리한 고객관리와 확실한 고객유치를, 고객에게는 포인트 및 쿠폰 등을 통한 실질적 혜택을 모두 충족시킨다. 이는 현재까지 가맹점 증가추세를 비춰볼 때 그 효과가 객관적인 수치로 입증되고 있다.

씨알컴퍼니㈜에 따르면 실제로 경기 성남시 V네일샵의 경우 고객관리와 매출증가를 위해 ‘샵포인트’를 도입한지 3개월 만에 이전 대비 매출이 30%가 상승했다. 오산시 청바지 전문 U의류매장에서도 샵포인트를 도입한 결과 기존에 문제시 되던 흥정손님이 80 % 감소하고 고객 재방문 횟수는 전월 대비 두 배로 증가하는 등 긍정적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강원도 춘천시 S글램핑카페는 번거로운 종이쿠폰을 사용하다가 ‘샵포인트’의 스템프 시스템을 도입해 주로 알림톡 사용을 주력으로 사용했는데, 3개월 만에 매출이 20% 이상 증가했으며 이와 함께 비용도 들고 보관도 곤란해 지저분해지던 종이쿠폰을 충분히 대체하고 있어 큰 만족을 표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디지털기기의 대중화가 빠르게 진행되며 이를 적극 활용해 소지가 어렵고 분실하기 쉬운 기존 포인트관리 방법을 지양하고 간편하게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여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신개념 고객관리 서비스로 기획·운영되고 있다”며 “체계적 포인트 적립 프로세스를 가진 대기업 매장과 달리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은 포인트제도 도입 자체가 부담이거나 귀찮을 수 있는데, 이를 활용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어 매출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김정일 기자 jikim2066@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