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0:26 (목)
옥천군 농업기술센터, 여성농업인 위한 농작업 장비지원 사업 ‘호응’
상태바
옥천군 농업기술센터, 여성농업인 위한 농작업 장비지원 사업 ‘호응’
  • 손근덕 기자
  • 승인 2017.08.11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농업인 적합 ‘4륜 손수레’ 지원…노동부담↓ 생산성 ↑
한 여성농업인이 농업기술센터에서 지원받은 4륜 손수례를 통해 복숭아를 운반하고 있다 <사진 제공=옥천군청>

[KNS뉴스통신=손근덕 기자] 충북 옥천군 농업기술센터(소장 전귀철)에서 농촌여성의 노동 부담을 경감시켜 생산성을 높이고 농촌의 열악한 농작업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지원한 ‘농촌여성신기술 농작업 장비’가 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여성농업인에게 보급한 장비는 ‘4륜 손수레’로 농산물 운반 등 여성들의 농작업 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안전성(브레이크 장치)이 강화된 신기술 장비다.

총사업비 830만원을 들인 이 장비는 옥천군생활개선회원 중 농업에 종사하고 개선회 활동경력이 우수한 회원을 읍면별 4~5명씩, 총 40명을 선정해 올 5월 보급됐다.

과수 수확 철이 다가오고 장비 사용빈도가 늘면서 농촌여성의 작업능률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안남면생활개선회장 송사숙씨(52)는 “요즘 복숭아 수확작업이 한창인데 복숭아를 운반할 때 4륜 손수레를 많이 쓰고 있다.”며, “여성들에게는 사용법이 어려운 큰 기계보다는 이런 소형장비가 더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앞으로도 여성농업인에게 양질의 농작업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더욱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손근덕 기자 news555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