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환경장관, 수원에서 환경문제 대응 방안 논의한다
상태바
한·중·일 환경장관, 수원에서 환경문제 대응 방안 논의한다
  • 최윤희 기자
  • 승인 2017.08.10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9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 24~25일 수원 라마다호텔서...미세먼지, 기후변화 등 환경문제 공동 대응
‘제19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 포스터.<자료제공=수원시>

[KNS뉴스통신=최윤희 기자] 한국·중국·일본 3국 환경장관이 오는 24, 25일 수원 라마다 프라자호텔에서 ‘제19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를 갖고 미세먼지·기후변화 등 환경문제 대응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우리나라 제안으로 지난 1999년 시작돼 매년 열리고 있는 한·중·일 환경 장관 회의는 한국, 중국, 일본이 돌아가면서 동북아시아의 환경 문제를 논의하는 자리로, 우리나라 기초자치단체 중 수원시가 최초로 회의를 유치해 갖게 됐다.

환경부가 주관하는 이번 회의에는 김은경 환경부 장관, 리간제 중국 환경보호부 부장, 나카가와 마사하루 일본 환경성 대신과 3국 대표단 등 250여 명이 참가한다.

회의는 3국 장관 양자 회담, 한·중·일 장관 본회의, 공동합의문 서명식, 환경상 시상, 염태영 수원시장이 주관하는 환영 만찬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24일 열리는 3국 장관 양자 회담에서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중국 환경보호부장과 미세먼지 문제 대응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일본 환경성 대신과는 기후변화·야생조류 AI(조류 인플루엔자) 대응방안, 철새보호방안 등을 논의한다.

25일 열리는 본회의에서는 3국의 환경정책을 발표하고, 지역·글로벌 환경문제 극복을 위한 주요정책을 논의한다. 또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공동합의문을 채택한다. 공동합의문에는 미세먼지 등으로 악화된 대기질 개선에 대한 3국의 강력한 협력 의지가 담길 것으로 보인다.

부대 행사로 3국 청년대표들이 참가하는 ‘청년 포럼’과 정부·학계·기업 관계자들이 참가하는 ‘환경산업라운드테이블’(원탁회의)이 개최되고, 본회의에 앞서 23일 열리는 한·중·일 과장급 실무회의에서는 3국의 환경 협력사업 평가와 ‘9대 우선협력분야’를 논의한다.

청년 포럼은 ‘생물문화 다양성과 청년들의 참여’를 주제로 24일 수원하이엔드호텔에서 열린다.

이한규 수원시 제1부시장의 환영사로 시작되는 포럼은 3국 청년들의 주제 발표, 워크숍 등으로 진행되며, 청년 대표들은 25일 환경 장관 본회의에 참석해 포럼 결과를 발표한다.

 22~24일 수원 이비스 앰배서더호텔에서 열리는 환경산업라운드테이블은 ‘기업의 환경·사회적 책임 실천 사례’, ‘대기오염 개선을 위한 정책 및 협력 방안’, ‘대기 환경 개선을 위한 기술교류와 협력’ 등을 주제로 한 발표로 진행된다.

이훈성 수원시 환경정책과장은 ‘지속 가능한 환경 도시 수원’을 주제로 발표한다. 대표단은 본회의에서 회의 결과를 발표한다.

한·중·일 과장급 실무회의에서 논의하는 9대 우선협력분야는 ▲대기질 개선 ▲생물 다양성 ▲화학물질관리 및 환경재난 대응 ▲자원의 순환이용과 관리 ▲기후변화 대응 ▲물·해양환경 보전 ▲환경교육·대중 인식 개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 ▲농촌 환경관리 ▲녹색경제로 전환 등이다.

한편 이와관련 수원시는 10일 수원시청에서 염태영 시장, 이한규 제1부시장, 조인상 환경국장과 16개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한·중·일 환경장관회의 준비상황 보고회’를 열고, 회의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최윤희 기자 cyh6614@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