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9:15 (수)
美 당국 “北 ICBM 탑재 가능한 소형 핵탄두 개발 성공”
상태바
美 당국 “北 ICBM 탑재 가능한 소형 핵탄두 개발 성공”
  • 강윤희 기자
  • 승인 2017.08.09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P, 美 지난달 국방정보국 보고서 결론 보도…“완전한 핵보유국 기반 마련”
미니트맨 3 © AFPBBNews

[KNS뉴스통신=강윤희 기자]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에 탑재할 수 있는 소형 핵탄두를 개발하는 데 성공한 것으로 미국 정보당국이 지난달 결론을 내렸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는 미국 국방부 산하 기관인 기방정보국(DIA)이 지난달 비밀리에 진행한 평가 조사에서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만약 미국 당국자들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북한은 완전한 핵보유국이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라고 WP는 설명했다.

WP가 입수한 DIA 보고서 요약문에는 “정보당국은 북한이 ICBM급 미사일을 포함해 탄도미사일 발사를 위한 핵무기를 개발했다고 평가한다”고 밝혔다.

WP는 이 평가의 포괄적인 결론은 보고서에 정통한 2명의 미 정부 관리들에 의해 확인됐다면서 다만 북한이 소형핵탄두를 성공적으로 시험했는지는 불투명하다고 전했다.

앞서 미 정보당국은 지난달 북한이 핵탄두 60개를 제조할 수 있는 고농축우라늄과 플루토늄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

또한 상당수의 전문가들은 북한이 미국을 공격할 수 있는 ICBM에 탑재할 소형 핵탄두를 확보하는 데 몇 년이 더 걸릴 것으로 분석했지만 WP가 입수한 지난 7월28일자 DIA 보고서는 이미 북한이 소형 핵탄두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이에 따라 DIA의 이 같은 결론은 북한의 군사적 위협을 한층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강윤희 기자 kangyun110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