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6:32 (수)
하동군, 19번 국도 가로수 허술한 관리체계 ‘도마위’
상태바
하동군, 19번 국도 가로수 허술한 관리체계 ‘도마위’
  • 노지철 기자
  • 승인 2017.08.08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방국토관리청 “관리주체 앞서 혈세 투입된 만큼 오는 12월까지 조치할 것”
군 “부산지방국토관리청과 협의 통해 혈세 낭비되지 않도록 진행 할 것”

[KNS뉴스통신=노지철 기자]하동군 19번 국도 일부구간의 가로수 100여 그루가 고사위기에 놓여 있다는(본보 8월 4일)지적이 확산되면서 하동군과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의 허술한 관리감독체계가 도마위에 올랐다.

특히 국토관리청이 지난 2007년 3월 하동읍 서해량교차로∼악양면 미점리 8.6㎞의 4차로 확·포장 공사에 착수해 지난해 2월 개통 이후 산림청 고시에 따라 가로수 부분에 대해 하동군과 정확한 인수가 되었더라면 관리주체가 명확해 막대한 혈세가 낭비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8일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남해안 관광벨트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701억원의 국비를 들여 지난 2007년 3월 하동읍 서해량교차로∼악양면 미점리 8.6㎞의 4차로 확·포장 공사에 착수해 지난해 2월 개통했다.

하지만 공사 구간에 1억 2000여 만원을 들여 조성한 가로수 일부 구간인 하동읍 두곡교차로∼신지교차로 약 2㎞ 구간의 왕벚나무 100여 그루가 관리 부실로 고사하거나 껍질이 벗겨지고 뿌리가 제대로 내리지 않아 예산 투입에 따른 관리감독체계도 부실했다는 의혹이 강하게 일고 있다.

또 4차로 확·포장 공사 완공 당시 가로수에 대해 하동군과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명확한 인수가 끝나지 않은 문제점이 간과된 사실을 두고 업무에 대한 투명성과 관리자들에 대한 감리감독 소홀 등 구조적인 문제점도 지적되고 있다.

특히 시민들의 혈세를 투입한 가로수가 고사위기에 직면한 시기에도 하동군과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가로수에 대해 서로 관리 주체를 놓고 서로 미루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하동군민 A씨는 “상식적으로 혈세를 투입해 놓고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지 않는 자체가 이해가 가길 않는다”며“시시비비를 따져 투명성,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관리체계에 대한 엄중한 문책이 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통상적으로 국도변의 도로가 완공되면 해당 지자체에서 관리하지만 하동군의 경우 가로수의 하자보수 기간이 끝나는 시기인 2018년으로 되어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관계자는 “관리 지침이나 산림청 고시에 따라 다시 하동군에 공문을 발송해 명확한 관리주체를 정하겠지만 혈세가 투입된 만큼 해당 구간에 대해 현장조사를 벌여 오는 10월말에서 12월까지 정상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전했다.

하동군 관계자는 “가로수 부분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지만 지속적인 예산 투입으로 어려운 문제점도 있고, 시공사도 하자보수 기간이 끝나지 않았지만 손을 놓고 있는 것 같다”며 “부산지방국토관리청과 협의를 통해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노지철 기자 rgc563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