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국립환경과학원, 충청남도와 지하수 수질개선 협약 체결
상태바
국립환경과학원, 충청남도와 지하수 수질개선 협약 체결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7.08.08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범 사업지역 대상으로 비료 사용량 저감, 오염원 저감 기술 등 적용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원장 박진원)은 농촌지역의 지하수 수질 개선을 위해 충청남도(도지사 안희정)와 9일 충남 홍성군 도청 본관에서 ‘지하수 중 질산성질소 수질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지하수 이용률을 고려해, 깨끗하고 안전한 수자원 확보를 위해 보령시 청라면 소양리, 홍성군 서부면 판교리, 예산군 덕산면 둔리 등 충청남도 내 시범사업 3곳을 선정, 수질개선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시범사업 지역의 지하수 중 질산성질소 배경 농도를 고려해 저감목표를 설정하고, 지역특성에 적합한 지하수 수질개선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수질 개선사업(2017~2021년)의 주요내용은 지하수 수질 조사, 토양과 지하수에 영향을 미치는 질소계 오염배출원 조사 등이며, 이를 통해 향후 질산성질소 저감목표를 설정한다.

또한 축산분뇨와 화학비료의 사용량 조절, 질산성질소 함유 지하수 재활용 기술, 원위치 바이오 정화공법을 통한 오염원 저감 등이 적용된다.

아울러 시범사업 지역 주민이 질소계 오염원 저감 노력(축산분뇨 처리 및 비료 사용량 조절 등)에 자발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주민 설명회, 홍보 및 교육 등도 병행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하수 수질개선 및 음용 지하수의 안전성이 확보될 뿐만 아니라 비료사용 절감으로 경제적 부담이 감소하고, 해당 지역이 친환경 농산물 이미지까지 확보될 것으로 기대했다.

김현구 국립환경과학원 토양지하수연구과장은 “이번 사업이 농촌지역 음용 지하수 수질개선에 이바지 할 것이며, 향후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지하수의 수질관리를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