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탑할부중고차 이정열 대표 "중고차전액할부? 바로 알고 거래해야"
상태바
[인터뷰] 탑할부중고차 이정열 대표 "중고차전액할부? 바로 알고 거래해야"
  • 정차원 기자
  • 승인 2017.08.07 13: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정차원 기자] 중고자동차를 구매하는 목적은 사람마다 다양하다. 하지만 신차를 사기에 재정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속사정은 비슷할 것이다. 개인회생이나 파산 상태에 놓여 있어 생계가 막막한 분들은 더욱 더 그렇다. 때문에 중고자동차를 구매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할부다. 할부는 중고자동차 구매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부대비용을 최소화 또는 부담하지 않을 수 있게 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구매자 본인이 중고차할부를 구매수단으로 결정했어도 구매완료 시까지 조율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다.

20년간 중고자동차할부업을 하면서 현재 탑할부중고차를 운영하고 있는 이정열 대표를 만나 중고자동차 할부 또는 전액할부 시 고려할 사항에 관해 얘기를 나눠봤다.

탑할부중고차 이정열 대표 <사진=정차원 기자>

▲중고자동차 할부구매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중고자동차 할부조건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은 신용부분과 소득부분이다. 각 회사마다 제시하는 조건이 다르긴 하지만 일단 만 20세 이상이면 큰 제약은 없다. 차량대금, 이전비, 보험료, 기타 부대비용까지 전액할부가 가능하다. 신용이 낮거나 소득증빙이 안 되는 주부 및 무직자들도 전액할부로 진행할 수 있으나 유의할 점은 있다. 일부 양심 없는 악덕업자들이 고객의 낮은 신용도나 절박한 상황을 볼모로 잡고 고금리를 책정하는 경우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는 되도록 많은 업체에 문의해 본인의 사정을 잘 헤아려주면서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를 제시하는 곳을 물색해야한다”

▲중고차전액할부의 취지는?

"중고자동차시장은 종종 판매자와 소비자의 입장이 바뀌는 경우가 있다. 자동차에 금융이라는 부분이 더해져 일반 소비자가 보기에 다소 복잡한 과정이기에 전문가 즉 판매자의 도움이 필요한 것은 맞다. 허나 소비자가 내민 손을 쥐고 흔들며 오히려 부담을 준다면 결코 정상적인 판매자라 할 수 없다. 중고자동차전액할부의 취지는 매매대금을 일시불로 지급하기 부담스러운 사람들에게 할부업체에서 이전비용 및 보험료 등을 일괄 처리해 매매대금을 할부로 부담 없이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있기 때문이다"

중고자동차시장 정화활동에 나서고 있는 시흥라성자동차매매단지 전경 <사진=정차원 기자>

▲중고차전액할부 구매 팁이 있다면?

“20여 년 동안 중고자동차할부업을 해오면서 셀 수도 없는 고객들을 만났다. 그 중에는 타 업체에서 신용도 때문에 구매를 할 수 없었거나 혹은 납득이 안 되는 조건을 제시받아 도움을 청하신 분들도 많았다. 당연한 얘기지만 중고자동차를 사려는 사람들 대부분은 각자 사정 때문에 신차를 사지 못하는 분들이다. 예를 들어 취업을 할 때 필요한 이동수단으로 중고차를 구매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들 대부분은 아직 수입이 없거나 있어도 적다. 소득증빙이 안 되는 주부들까지 포함해 신용등급이 낮은 이 같은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면서 판매를 하는 것이 소비자도 행복하고 판매자도 이익을 얻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올 해 기준 중고차전액할부에 경우 1금융권 중고자동차할부는 6~8% 수준이며 2금융권 중고자동차할부는 11~29% 사이다. 소비자는 이자율뿐만 아니라 대출기간, 상환방법에 따른 상환금액 등 제반사항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업체에 설명을 요구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할부업체 담당자의 설명과 계약서의 내용에 다른 점은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그리고 업체를 굳이 방문하지 않더라도 중고차전액할부 설계를 받아볼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한다면 더욱 편리할 것이다.

탑할부중고차의 경우에도 서울, 경기는 물론, 대전, 천안, 대구, 제주도 등 전국적인 고객들의 중고차 할부 문의를 받고 있다. 먼저 상담원과의 중고차전액할부 설계를 받으신 후 중고차매매사이트 및 딜러 전용프로그램을 통해 차량 사진을 보시고 차량이 탁송 오면 직접 확인하시고 계약을 진행하는 구조다. 개인회생을 비롯해 파산면책, 신용회복 고객에게도 알 맞는 조건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사진=정차원 기자>

20년간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여전히 활발하게 고객들을 만나고 있는 이정열 대표는 중고자동차업계 정화활동에 앞장서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를 증명하듯 탑할부중고차 온라인카페와 블로그에는 고객만족 후기가 유독 눈에 많이 띈다. 좋은 제도는 그 제도를 잘 알고 잘 실행하는 사람이 있을 때 비로소 빛을 본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좋은 판매자와 똑똑한 소비자가 만나 서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가는 중고자동차시장이 되길 기대해 본다.

정차원 기자 2kters@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옥슈슈 2017-08-08 12:44:38
중고차할부는 신경쓸게 많은 데 좋은 기사인거 같아요 잘알아보고 진행해야 할거 같네요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