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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정신문화의 가능성, '보면서 깨우치는 미술'...모바일 갤러리 오픈

[KNS뉴스통신=임미현 기자] 유구한 종교의 역사만큼이나 종교미술의 역사 또한 깊다. 기존의 성서적 기록이나 불교의 탱화와 같은 회화와 조각, 묘사로서의 종교 미술에서 진화한 새로운 형태의 종교 미술이 소개되었다. 진리를 표현하거나 설명할 때 부득이하게 존재하는 언어적 모순과 사상적 대립, 갈등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진리와 예술이 결합된 새로운 종교미술이 탄생한 것이다.

최근 새로운 종교 미술로 등장한 '시각견성'은 깨달음과 깨어남의 과정을 시각화 한 미술이다. '시각견성'이라는 이름 그대로 해당 작품들은 진리를 미술로 감상하여 ‘보고서 깨치는 미술’을 선보인다.

'시각견성'에서 의미하는 견성이란 ‘본성의 발견’으로, 본성을 찾아가는 깨어남과 깨달음의 과정을 미술로 표현해 관람객이 깨달음의 과정을 간접 체험할 수 있다.

트랜스 아티스트란 익명으로 활동 중인 '시각견성'의 작가는 소년시절 전국미술대회 대상 특전으로 미국 유학을 시작해 10대 때 한국과 일본에서 두 차례 초대 개인전을 가진 후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정치 경제 철학을 전공한 특이한 경력의 아티스트다. 지난해 미각과 미술의 결합, 테이스팅 아트 전시회를 개최하며 미각미술 작품집 ‘맛으로 견성’을 출판하기도 했다.

시각견성 대표작으로 소개된 '더 게이트'는 어거스트 로댕의 미완 조각 걸작인 ‘지옥의 문’을 재해석해 천국의 입구로 재완성한 작품이다.

‘지옥의 문’은 끝없는 고통을 상징하지만 문의 반대편에서는 지옥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거기가 바로 천국이며, 바로 그 문이 지옥의 문인 동시에 천국의 문일 수도 있다는 천국과 지옥의 양면성을 재해석해 신앙과 철학에 대한 본질적 화두를 제시한다.

작가는 로댕의 지옥의 문에 표현된 단테의 신곡, 연옥의 조각상들이 아니라 ‘문’ 자체만을 집중적으로 재해석해 천국의 문으로 완공하였다. 그가 지옥의 문을 오랜 시간 성찰하고 묵상한 후 재정립한 '더 게이트'는 지옥의 문인 동시에 자신을 비추는 거울이고 천국의 입구다.

작가는 젊은 시절 자신이 경험한 지옥 같았던 현실과 죽음을 마주했던 절체절명의 순간에 깨달은 바를 작품에 투영해 지옥의 문이 가진 단순하면서도 심오한 의미와 그 안에 내재된 신성한 진리를 표현했다. 그는 눈앞에 펼쳐진 모든 것은 자신을 비추는 거울이며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는 현실 앞에서도 원망과 절망 대신 불가피한 삶의 그러함을 자발적 순응으로 온전히 받아들일 때 상처받은 에고를 다 내려놓은 자리에서도 빛나는 자신의 참된 본성을 만날 수 있는 게이트가 된다고 작품을 통해 보여준다.

'더 게이트'는 지옥의 면과 그 반대편의 천국의 면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지옥의 면은 상처받고 퇴색돼서 손상된 녹슨 거울이 관람객을 비추고, 천국의 면은 맑고 깨끗한 면이 관람객을 비추도록 만들었다. 둘 중 어느 면에 서서 자신과 세상을 비출지는 본인이 결정하는 것이며 그것이 바로 신의 선물이고 은총이며 그 어떤 누구도 빼앗아 갈 수 없는 자유의지의 실체라고 말한다.

작가는 천국이나 지옥은 장소나 공간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상태이자 의식의 차원이며, 자신이 마주한 그 문에 무엇을 비추고, 문을 열고 어디로 나갈지는 지금 이 순간 자신의 의지와 의식의 상태에 달려있다는 것을 작품 '더 게이트'를 통해 표현하고 있다.

한편 시각견성을 진리교재로 채택해 대중들에게 소개한 한얼정신문화예술원은 한얼교의 정신문화 혁신 프로젝트다. 모든 성현들의 가르침과 타 종교의 신앙방식을 존중하며 각자의 신앙방식으로 진리를 실천하기를 독려하는 한얼교는 종교적 신앙과 관계없이 한얼교인이 아니어도 자유롭게 한얼의 진리와 철학을 접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한얼정신 문화예술을 소개하고 있다.

한얼정신 문화예술은 관습과 형식을 초월해 새로운 정신문화의 진화와 혁신 방향을 소개하는 순수문화예술로 누구나 쉽게 진리를 배우고 관람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진화된 영적예술이자 정신문화다. 시각견성을 통해 한얼교는 전통적인 방식의 신앙에서 정신문화예술로서의 변화를 모색하며 종교와 미술의 진화에 대한 새로운 화두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더 게이트'를 포함한 시각견성 작품은 모바일 갤러리를 통해 관람이 가능하다.

임미현 기자  sushin@kns.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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