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29 (금)
인천시-IBITP, ‘드론 활용 공공서비스 지원 사업’ 실시…시연회 개최
상태바
인천시-IBITP, ‘드론 활용 공공서비스 지원 사업’ 실시…시연회 개최
  • 최도범 기자
  • 승인 2017.08.03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범적 운영 통해 현행 업무의 효율성 개선
오늘(3일) 송도 인천신항 관리부두에서 열린 '드론활용 공공서비스 지원사업 시연회'에서 드론이 불법 조업어선을 선회하며 관제 및 지휘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인천시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드론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인천시와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이하 IBITP)가 드론 활용을 통해 접목 가능한 공공서비스를 실제로 시범적 운영함으로써 현행 업무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드론 서비스 활성화 지원을 통해 다양한 행정접목 및 시민의 편의제공과 안전한 도시 관리를 위해 실시되는 이번 사업은 우선 시범적으로 불법조업어선 지도단속, 도심지내 건설현장의 비산(미세)먼지 발생사업장 점검 및 관리, 인천시 도시 변화에 대한 기록물관리와 홍보영상 촬영 분야로 구성됐다.

구체적으로는 어업관리의 경우, 일반해역과 연평어장일대에서 임무가 수행될 예정이며 우리 어선의 안전조업 지도 및 해양사고 예방, 어장구역 이탈지도 강화, 불법어업 지도단속, 해난사고 신속대응조치 등을 수행한다. 드론을 활용 불법어업관리 실증을 통한 정식 사업으로의 연계 가능성 검증을 목표로 한다.

도심지내 건설현장의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점검은 인천 전 지역의 비산먼지 발생사업장에 대해 지도점검을 수행한다. 드론을 활용해 예방활동 및 위반행위를 적발 확인해 인천의 대기상태 개선을 시민이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도시 변화에 대한 기록물관리와 홍보영상 촬영은 인천시의 역동적 경관 변화 모습을 드론을 활용하여 촬영 후 시각자료로 구축·관리하여 시정 홍보에 활용하고 향후 인천의 기록물관리 빅테이터 구축에 활용하게 된다.

이를 위해 인천시와 IBITP는 공개 입찰을 통해 인천에 있는 ㈜숨비 드론 업체가 시행사로 선정하고, 오늘(3일) 인천 송도 신항 관리 부두에서 드론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지원 사업에 대한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와 관련해 인천시의 한 관계자는 “앞으로 인천시에서는 드론산업의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하여 올해는 공공서비스 분야에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하반기에 종합적인 평가결과를 토대로 내년부터는 점증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공서비스 지원사업에 시행사로 선정된 (주)숨비의 DMS(Drone Mobile Station)은, LTE 통신망을 통해 드론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송수신 거리의 제한 없이 원격 조정이 가능하다.

아울러, 차량 후면의 헬리포트에 드론의 자동 이착륙 지원 및 헬리포트에 착륙 한 드론을 자동으로 충전시키는 무선충전시스템도 구축되어 재난 및 재해 현장에서의 신속한 대응과 효율적 운용에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최도범 기자 h21ye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