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외교부, 브라질·칠레와 신재생에너지 및 친환경산업 협력 확대 추진
상태바
외교부, 브라질·칠레와 신재생에너지 및 친환경산업 협력 확대 추진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1.11.03 2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남미간 녹색성장 협력을 위한 민관 합동 그린카라반 파견"

[KNS뉴스통신=박봉민 기자] 3일 외교통상부는 환경부와 공동으로 오는 7일부터 14일까지 브라질, 칠레 및 트리니다드토바고와 신재생에너지, 물산업, 친환경산업 협력을 위해 민관 합동 ‘중남미 그린 카라반(단장 이만의 전 환경부 장관)’을 파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대표단은 외교통상부·환경부 및 에너지기술연구원, 신재생에너지센터, 한국환경공단,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 공공기관 전문가와 20여개 민간기업 담당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방문국별로 협력주제 관련 컨퍼런스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행사시 대우건설, 두산중공업, 웅진코웨이, 대우버스글로벌 등 참가 기업들은 현지 공관의 주선으로 방문국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고위인사와 네트워크 미팅을 갖고 기업별로 경쟁력 있는 분야의 구체적인 사업 프로젝트에 대해 협의할 계획이다.

이번 대표단이 방문하는 브라질 및 칠레는 신재생에너지 및 친환경산업 분야의 잠재력이 클 뿐만 아니라 관련 우리 기업들이 중남미에서 가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가들이다.

특히 칠레의 피녜라 대통령은 한국의 시화호 조력발전소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어, 칠레측은 이번 카라반 대표단에 조력 발전 전문가가 함께 참가해 줄 것을 특별히 요청해 왔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이와 더불어 이번 행사시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와 칠레 신재생에너지센터(CER)가 협력 MOU를 체결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한-칠레간 신재생에너지 분야 협력이 보다 가시화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외교부와 환경부가 공동으로 중남미 지역에 신재생에너지, 물산업 및 친환경산업 관련 대규모 민관 합동 대표단을 파견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외교부는 앞으로도 국내 관련 부처 및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 하에 유망분야에 대한 맞춤형 기업진출 지원 대표단을 파견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봉민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