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9:33 (토)
청주시 쓰레기 매립장 공방 가열…시민단체와 청주시 특혜와 노지형 고수 공방
상태바
청주시 쓰레기 매립장 공방 가열…시민단체와 청주시 특혜와 노지형 고수 공방
  • 남윤모 기자
  • 승인 2017.07.20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충북시민연대, 주민감사청구 충북도 제출…청주시 노지형 건립방식 환경에 맞다
충북 시민단체가 충북도청에 주민감사 청구서를 전달한후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KNS뉴스통신=남윤모 기자 ] ▲청주 시민단체 감사 청구 기자회견 
감사청구요건 300명 넘겨…심사기간 14일 거쳐 감사 여부 판가름

청주충북시민연대는 오창 후기리에 건립 예정인 청주 제2쓰레기매립장에 대한 주민감사 청구인 명부를 20일 충북도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10시 30분 경 시민단체는 충북도청 기자회견장에서 40일 동안 청주시민들을 대상으로 주민감사 청구인 요건인 300명을 넘긴 399명의 청구인 명부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명부를 전달하지만 감사가 진행될지 여부에 대해 판단 할 수는 없다"며 “첨예하게 각종 의혹과 문제가 제기된 상항이기에 감시기관으로 이를 묵과 할 수 없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일파만파 논란의 중심에 있던 쓰레기 매립장은 전 청주시 환경관리본부장의 감사원 감사를 받았다는 거짓 진실과 주무부서인 전현직 본부장의 잇따른 명예퇴직 논란 등이 끊이지 않게 불란을 일으키고 있다.

이들은 “특혜 의혹만 청주시의 쓰레기 행정이 어떻게 진행된 것인지 주민감사로 명백히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잘못이 확인되면 책임자는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하고 잘못된 결정된 사항도 공모당시 지붕형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청주시 쓰레기 정책을 재활용 중심의 정책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고 강력히 피력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지난 4월 19일 쓰레기 매립장 문제 해결을 위해 청주시장 면담을 요청 공문을 보냈지만 시급한 현안사업 추진 등의 중복된 일정 탓으로 불가하다는 회신 공문을 보낸 바 있다.

이들 연대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청주시민들의 서명이 담긴 주민감사청구 명부를 감사실에 전달했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감사청구요건 심사기간은 14일을 거쳐 감사실시기간은 60일 기간(필요의 경우 기간연장)을 통해 감사결과를 통지·공표하게 된다.

오창 후기리에 조성되는 매립장은 소각장 1곳, 오창 TP산단내 매립장 1곳, 소각장 1곳, 여기에 폐수종말 처리장 1곳, 가좌리 중부 변전소 1곳 등 총 5곳의 환경기피시설이 장소로 몰려 재앙의 환경 백화점이 후기리 일대에 탄생돼 사상 최악의 환경재앙의 땅이 탄생한다.

청주시 제2매립장은 현재 사용하는 흥덕구 강내면 학천리 쓰레기매립장이 오는 2019년 말 포화 상태에 이를 것으로 예상해 4차에 걸친 공모를 통해 최종 후보지로 청주시 신전동과 후기리가 물망에 올라 1표 차이로 후기1리로 입지선정위원회가 결정해 고시했다.

시는 4월과 6월 제1회 추경과 임시회가 2차례에 걸쳐 사업비를 확보할 방침이였지만 시의회에서 노지형 조성에 대한각종 의혹 등에 붉어진 현안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되짚으며 매립장 사업 진행 예산확보에 차질이 빚어졌다.

매립장 예산을 심의 의결하는 견제 감시기구인 청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의 신언식 의원(더불어민주당)의 관련직무 연관된 업체와 해외 골프여행을 파문과 자유한국당 안성현 도시건설위원장이 골프여행을 빌미로 1차 추경예산안 심사에서 노지형 제2생활 쓰레기 매립장 예산 통과를 요청했다는 협박성 발언 등 임시회가 파행을 겪기도 했다.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1리, 25만㎡ 부지에 제2 매립장을 조성한 뒤 하루 153t의 쓰레기를 처리할 계획이다.

청주시 환경관리본부 서강덕 본부장과 관계자들이 특혜 논란 해소를 위해 성실히 감사를 받겠다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청주시 제2생활 쓰레기 매립장 환경에 "노지형 맞다"

청주시 "논란 해소에 성실히 감사 받겠다" -충북도 주민감사청구 60일 조사…9월 매립장 추경 ‘진통’ 예고

청주시 오창 후기리에 건립예정인 제2쓰레기 매립장 특혜의혹과 관련한 청주충북시민단체들이 충북도에 주민감사 청구인 명부를 20일 충북도에 제출해 청주시가 입장을 표명했다. 

20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주 시급한 상황으로 적기에 매립장 조성이 우러지지 않을 경우 쓰레기 대란을 걱정해야 할 지경에 있어 고스란히 시민이 부담을 갖게 되는 예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시는 “입지로 결정된 후기리는 산악지형으로 지붕형 건축을 위해 아파트 20층 높이와 맞먹는 규모의 높이 61m 정도의 대규모 산림을 훼손해 절개지를 만들고 350억의 사업비를 투입하면 될 것을 660억원 이상을 투입해 자연환경을 파괴하면서 지출하는 것은 모순이 있다”며 “시의 입장에서 옳은 것인지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붕형은 조성된 축대는 제1종 시설이고 건축물은 제2종 시설로 정밀•안전점검 등 유지관리를 위한 인력과 비용이 소요되지만 제방 조성 후 잔디를 심는 것으로 대신할 수 있어 산지 매립방식은 자연환경 파괴를 최소화 할수 있다”며 “유지관리 면에서 지붕형 보다 유리하다고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쓰레기 매립장을 노지형 조성에 대한 과학적이고 정확한 데이터를 가지고 대화를 원하면 이에 응하겠다”며 “막연한 추측으로 일방적인 시의 양보를 바라는 것은 응할 수 없다”고 피력했다.

더불어 “환경부에서 매립장 조성 예산 미집행으로 국비를 환수 할 수 밖에 없다”며 사업을 지체할 상황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성상 변화를 예측하지 못한 부분은 더 깊게 생각하지 못해 아쉬움을 남는다”고 말했다.

주민감사청구로 인한 조사기간은 60일이다. 이 기간이 도래하면 오는 9월 청주시의회 추경예산 편성과 맞물려 예산승인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이승훈 시장의 공식적 입장 표명에 대해서는 “종합적 검토 후 보고 할 것이다”라고 일축했다.

서강덕 환경관리본부장은 "주민감사 청구건이 인용돼 특정업체에 대한 특혜 의혹과 매립장 입지선정 등 추진과정을 풀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헀다. 
 

남윤모 기자 ltnews@nav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