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물순환의 모든 것…‘2017 물순환 시민문화제’ 개최
상태바
물순환의 모든 것…‘2017 물순환 시민문화제’ 개최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7.07.20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29일, 서울광장 및 시청에서 물순환으로 하나 되는 다채로운 행사 열려
도시의 물순환 관리방안을 논의하는 ‘2017 국제 물순환 학술토론회’도 개최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서울시는 물순환의 대한 모든 것을 총망라하는 ‘2017 서울 물순환 시민문화제’를 서울시청, 서울광장 및 덕수궁길에서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급격한 도시화와 기후 변화로 인해 도시형 홍수와 지하수 고갈 및 열섬현상이 증가하는 등 물순환이 왜곡된 상황에서 건강한 물순환 도시 조성의 중요성을 시민들과 공유하기 위함이다.

27일 첫날엔 박원순 시장이 서울시 도시안전건설위원장 주찬식 의원, 물환경학회 이창희 교수 등과 함께 행사 현장 이모저모를 둘러보고 물순환 박람회에 전시된 제품을 살펴보며 참가업체들을 격려하며 물순환 시민문화제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한다.

작년에 이어 2회로 개최되는 ‘물순환 시민문화제’는 시민이 물순환과 빗물을 주제로 학술과 기술은 물론 신나는 축제까지 다양한 행사로 구성된다.

주요 행사는 △빗물축제(Rain Festival) △물순환 박람회 △국제 물순환 학술토론회 △BI+슬로건 공모전 시상식 등이다.

서울광장과 덕수궁길에서 열리는 빗물축제에서는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는 다채롭고 풍성한 프로그램들이 펼쳐진다.

서울시는 작년 서울광장 중앙에 대형우산을 설치해 인기를 모은 바 있으며, 올해에는 빗물에 대한 상징물로서 대형구름을 설치해 빗물이 내리는 과정을 예술과 결합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서울광장 특설무대에서는 세계적인 b-boy단의 공연과 유명가수들이 공연하는 빗물콘서트가 열리고, 미니풀장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빗물영화제도 진행된다.

또한 빗물을 사용한 풀장에서 신나게 뛰놀 수 있는 빗물놀이터와, 시민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체험프로그램, 사회적 기업들의 제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빗물마켓이 진행된다.

또, 서울시는 물순환 관련 산업 기술 발전을 도모하고 물순환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이해를 높이기 위해 관련 신기술 제품을 전시하는 물순환 박람회도 개최한다.

시민의 이해도를 제고할 뿐만 아니라 물순환 관련 기관에도 홍보해, 참가업체에게 보다 폭넓은 기회의 장을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총 24개 업체(기관)가 참여하고, 총 36개의 전시부스가 설치될 예정이며, 전시분야는 △저영향개발(LID) △상·하수도 △하천 △수질·수처리 △투수블록 △절수기기 등 물순환에 기여하는 다양한 신개발품과 신기술이다.

7월 27일엔 쾌적하고 건강한 도시를 위한 물순환 관리방안을 주제로 ‘2017 국제 물순환 학술토론회’를 개최한다. 주제발표와 패널토론회로 나눠 진행하며, 다양한 나라의 물관리 사례를 듣고 토론한다.

성균관대 교수인 토르스텐 슈체(Thorsten Schuetze) 교수가 독일의 물순환 관리 사례를 발표하며, 동경 물환경정비과장 요시오카 히로히도(吉岡宏人)가 일본 동경 하치오지시의 유역 물순환 계획을 발표한다.

또한 미국의 도시재생을 위한 LID(Low Impact Development) 전략이라는 주제로 트링카오스 엔지니어링(Trinkaus Engineering, LLC) CEO 트링카오스 스티븐이 발표하며, 국내 사례는 공주대 김이형 교수와 카이스트의 이석헌 박사, 한국토지주택연구원 현경학 박사가 발표한다.

서울시는 이번 학술 토론회를 통해 도시 물순환을 위한 정책, 기술 등을 소개하고 전문가들과 시민들 간의 토론을 통해 서울시 정책에 반영시킨다는 계획이다.

국제 물순환 학술 토론회 개최에 앞서 지난 5월 18일부터 6월 30일 동안 시민들의 공모를 받아 진행했던 물순환 공모전의 시상식이 진행된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113개의 작품이 응모했고, 총 7개의 작품이 선정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및 프로그램 안내는 ‘물순환 시민문화제 홈페이지’를 활용하면 된다.

권기욱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작년에 이어 2회로 열리는 ‘물순환 시민문화제’에 많은 분들이 참가해 물순환의 이모저모를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빗물에 대한 시민 인식을 전환하해 건강한 물순환 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공감대가 형성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